뷰페이지

“文대통령 ‘사드 4기 추가’에 격노···국기문란 사태로 인식”

“文대통령 ‘사드 4기 추가’에 격노···국기문란 사태로 인식”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5-30 17:54
업데이트 2017-05-30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 반입’과 관련해 “존재를 알지 못했으며 격노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30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사태를 국기 문란에 버금가는 정도로 받아들이시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드 격노
문재인 대통령 사드 격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가 중요한 의제인데도 새 정부 출범 후 정확히 진상 보고가 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이같은 발언은 국방부가 의도적으로 새 정부 출범 이전에 반입된 발사대 4기를 숨긴 것 아니냐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청와대는 사드 문제에 대한 전체적 경위 파악을 위해 국가안보실에 사드 태스크포스(TF)를 설치했으며, 공론화 등의 절차를 진행한 뒤 국회 비준 여부 등에 대해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사드 발사대 4기가 반입된 사실을 처음 확인한 것이다. 이미 국내로 들어와 있는 사드 레이더 및 발사대 2기의 절차적 정당성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발사대의 존재를 확인한 셈이다.

특히 이미 들어와 있는 장비와 달리 이번 발사대 4기는 국방부가 반입 사실을 공식 발표한 적이 없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절차적 투명성·정당성 면에서 문제점이 더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비공개로 반입된 사드 발사대에 대해 “충격적”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진상 조사 지시를 내렸다는 점은 새 정부 첫 한미 정상회담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