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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수교 25주년] 한·중 최근 교역 4.5% 후퇴… “시장 통합 관점서 기회 찾아야”

[한·중 수교 25주년] 한·중 최근 교역 4.5% 후퇴… “시장 통합 관점서 기회 찾아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08-23 23:04
업데이트 2017-08-24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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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中 수출 46배·수입 23배↑

24일로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대(對)중국 수출이 4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2년 수교 당시 큰 차이가 안 나던 중국 경제 규모는 한국의 8배로 성장했다. 한·중 간 산업 경제가 보완 관계에서 경쟁 관계로 접어든 만큼 국산 제품을 서둘러 차별화하고 ‘시장 통합’ 관점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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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은 23일 발표한 ‘수교 25주년, 한·중 산업경제의 변화와 과제’ 보고서에서 “중국의 산업 및 무역구조 고도화로 한·중 간 수출상품 구조가 유사해지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은 1992년 수교 이후 지난해까지 46.1배 증가했다. 한국의 대중 수입도 같은 기간 23.5배 늘어났다. 그 사이 중국은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1인당 국민소득도 수교 당시 우리나라가 중국의 21.9배였지만 지난해 3.4배로 격차가 크게 좁혀졌다. 최근 5년만 놓고 보면 양국 교역 규모(2011년 2206억 달러→2016년 2114억 달러)는 되레 감소(4.2%)했다.

보고서를 쓴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산업·무역구조가 경공업·원자재 단순 가공에서 가공도가 높은 조립 제품·부품 소재 부문으로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와의 관계가) 수직적 보완에서 수평적 분업·경쟁 관계로 바뀌었다”면서 “기능·성능·디자인 등에서 국산 제품을 차별화하고 양국 투자 방식도 다양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풀기 위한 민간, 학계 교류 등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코트라는 같은 날 내놓은 ‘한·중 경제관계 중장기 변화 추세와 과제’ 보고서에서 “한·중 경제관계가 분업협력(1.0), 협력심화(2.0)를 거쳐 시장 통합(3.0) 단계로 접어들었다”며 “3.0 통합 시장에서 기회 요인을 살펴보고 ‘규모의 경제’와 역직구 등 신시장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8-24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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