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작용 논란 릴리안 생리대, 영수증 없어도 전액 환불

부작용 논란 릴리안 생리대, 영수증 없어도 전액 환불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8-23 23:04
업데이트 2017-08-24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부터 상담실·홈페이지 접수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논란.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논란.
부작용 논란이 일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에 착수하기로 한 생리대 ‘릴리안’에 대해 제조사인 깨끗한나라가 전액 환불을 결정했다.

깨끗한나라는 오는 28일부터 릴리안 전 제품에 대해 환불을 하겠다고 23일 밝혔다. 깨끗한나라는 이날 자사 홈페이지에 “저희 제품 사용과 관련해 불편을 겪으시고 큰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인과관계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이지만 고객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기업의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판단해 28일부터 환불 조치를 시행한다”는 글을 게시했다. 소비자들은 제품 개봉 여부나 구매 시기, 영수증 보관 여부와 상관없이 깨끗한나라 소비자상담실과 릴리안 웹사이트에 환불을 신청 및 접수하면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지난해부터 온라인을 중심으로 릴리안을 사용한 뒤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통이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깨끗한나라는 “사용하는 모든 재료는 안전성을 검증받았다”며 릴리안 생리대의 유해성 검증을 위해 한국소비자원에 안전성 검사를 정식 요청하기도 했다.

식약처는 이날 릴리안에 대한 품질검사에 곧바로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논란의 중심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유해성은 이번 검사에서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집단소송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법무법인 법정원은 지난 21일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를 위한 집단소송 준비 모임’이라는 카페를 개설하고 소송에 참여할 피해자들을 모으고 나섰다. 시민사회단체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22일 관련 피해사례 접수를 시작한 지 이틀 만에 약 2600건의 사례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8-2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