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자영업자 살리는 ‘제로페이’/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자치광장] 자영업자 살리는 ‘제로페이’/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입력 2018-08-09 17:22
업데이트 2018-08-09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누구보다 절박하고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9개 기관·기업·단체가 지난달 25일 한자리에 모였다. 66만 서울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제로페이’, 즉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 서비스’를 연내 도입해 ‘결제 수수료 0원’ 실현을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는 QR코드를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돈이 이체되는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지갑 없이 모바일만 있으면 쉽게 결제할 수 있다. 결제 과정에서 소상공인들이 물어야 했던 수수료가 0%가 되는 실용적인 방식이기도 하다.

최근 신용카드 대신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가맹점별로 사용 가능한 결제 플랫폼이 제각각이고 플랫폼 간 호환성도 없어 이용하는 데 불편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앱을 내려받을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기존 간편 결제 앱을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매장에 하나의 공동 QR코드만 있으면 소비자가 어떤 결제 플랫폼을 이용하더라도 결제가 가능해, 서울뿐 아니라 전국 어느 가맹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큰 비용을 들여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 없이 기존 결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결제 시스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선 소비자들 참여가 중요이다. 정부에선 이 결제 방식을 이용하면 소득공제율을 40%까지 높여 연말 정산 혜택을 늘리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다.

국내 경제의 30%를 책임지고 있는 자영업 위기는 사회적 양극화 최전선에 있는 문제이자 우리 사회의 가장 핵심 과제다. 올해 안에 서울을 비롯한 부산, 인천, 전남, 경남 등 광역지자체에서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2020년까지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지갑을 여는 대신 스마트폰을 꺼내는 것’만으로도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리기에 동참할 수 있다. 이 결제 시스템이 판매자도 소비자도 함께 쓸수록 행복해지는 소비이자,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연대와 협력의 상징이 되길 기대한다.
2018-08-10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