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41배 훈련장서 2주간 실전 방불… 여단급 전투훈련 비용 10%로 절감

여의도 41배 훈련장서 2주간 실전 방불… 여단급 전투훈련 비용 10%로 절감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0-14 22:40
업데이트 2018-10-14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3번째 과학화전투훈련장 르포

개인 화기에 레이저 장비 부착해 실감
전문대항군과 전투…실시간 생존 감지
이미지 확대
육군 과학화전투훈련단 모의 전투에 참여한 장병이 강원 인제 훈련단 내 전투훈련장에서 대전차무기 팬저파우스트3(PZF3)를 발사하고 있다.  육군 제공
육군 과학화전투훈련단 모의 전투에 참여한 장병이 강원 인제 훈련단 내 전투훈련장에서 대전차무기 팬저파우스트3(PZF3)를 발사하고 있다.
육군 제공
지난 11일 강원도 인제에 있는 육군 과학화전투훈련단(KCTC) 내 전투훈련장. 15명의 취재단과 10명의 전문 대항군 ‘전갈부대’의 모의 전투가 시작되자 연막탄이 터지며 순식간에 전쟁 분위기를 방불케 했다.

서로는 20m를 거리에 두고 지형물 뒤에 숨어 총을 난사했다. “휙휙” 하고 총알이 지나가는 소리가 쉴 새 없이 들렸다. 정신없이 총을 쏘다 보니 어느새 ‘사망’이란 소리가 감지기에서 흘러나왔다. 결과는 취재단의 전원 사망으로 대항군의 승리. 30분간의 모의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실제 전투 현장의 긴장감이 고스란히 묻어나왔다.

KCTC는 여단급 훈련부대가 입소하면 2주 동안 전문 대항군을 상대로 실전 같은 전투를 경험하는 훈련장이다. 실제 사격 대신 레이저를 쏘는 마일즈(MILES) 장비를 개인화기에 부착해 실제와 같은 전장 상황을 묘사한다는 게 특징이다. 훈련에 참가한 개인·차량 등은 전장에서 피격되면 전송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상·중상·사망 또는 파괴 등 판정을 실시간으로 통보받는다. 화생방 상황에서는 9초 안에 방독면을 착용하지 못하면 정화통에 부착된 발신기가 사망 신호를 보낸다.

KCTC 내의 전투훈련장 규모는 여의도의 약 41.6배에 달하는 3652만평(120㎢) 수준이다. 또 약 160㎞에 달하는 전술도로와 기지국 및 지역통신소 광케이블 112㎞를 구축해 교전된 데이터가 훈련통제본부에 실시간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갖춰져 있다. 여단급 과학화전투훈련장을 보유한 나라는 미국과 이스라엘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계 3번째 국가다.

2012년까지 대대급 규모에서 훈련을 진행했던 KCTC는 지난 2010년부터 여단급 훈련체계로 부대 개편과 전투훈련체계 개발을 시작하며 보다 대규모급 부대에서도 과학화 훈련이 가능해졌다. 대대급 체계에서는 부대별 전투훈련 후 입소 시까지 8년이 소요되던 기간을 여단급으로 개편하며 전투경험의 기회도 2.5년으로 단축했다.

여단급 부대에서 실제 야전에서 전투 훈련을 시행하면 68억원의 예산이 소요됐던 부분도 KCTC를 통해 6억원의 비용으로 실전과 같은 전장 상황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또 장병 몸에 부착하는 감지기도 기존보다 500g을 감량하고 유선으로 연결돼 훈련 중 움직임을 제약하던 부분도 무선으로 개선해 활동성을 강화했다.

KCTC 한경록 단장은 “여단급 전투훈련을 통해 복무기간의 단축으로 인한 전투원의 숙련도 문제를 실전적 전투훈련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제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0-1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