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기독사회당 50여년 만에 ‘텃밭 ’바이에른주 선거 참패...메르켈 ‘무티 리더십’ 흔들, 왜?

독일 기독사회당 50여년 만에 ‘텃밭 ’바이에른주 선거 참패...메르켈 ‘무티 리더십’ 흔들, 왜?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0-15 13:34
업데이트 2018-10-15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과 자매정당인 기독사회당이 14일(현지시간) 치러진 바이에른 주 선거에서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메르켈 총리의 리더십이 위기에 처했다. 서울신문DB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과 자매정당인 기독사회당이 14일(현지시간) 치러진 바이에른 주 선거에서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메르켈 총리의 리더십이 위기에 처했다. 서울신문DB
유럽 전역을 휩쓴 반(反)난민 정서가 독일 기독사회당(기사당)의 ‘텃밭’ 바이에른주를 삼켰다.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대연정 파트너인 기사당은 이날 치러진 바이에른주 선거에서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지난해 9월 총선 후 1년여 만에 치러진 지방선거 결과가 참패로 드러나면서 메르켈 총리는 리더십에 치명적 타격을 입게 됐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기민당)은 기사당과 정치적 연합을 한 이후 바이에른주 선거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고 기사당을 지원하고 있다. 기사당은 1957년 이후 단 5년(1962년)을 제외하고 50년 넘게 바이에른주를 집권했다.

이날 오후 9시(현지시간) 공영방송 ARD의 출구조사 결과 기사당의 예상 득표율은 35.5%에 그치면서 제1정당 자리는 유지했으나, 안정적인 집권을 위해서는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할 처지에 몰렸다.

녹색당은 이전 선거보다 10%포인트 높은 18.5%의 득표율로 2위를 차지하면서 선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연정의 한 축인 사회민주당은 2013년 득표율의 절반 수준인 9.9%, 바이에른주 지역정당인 자유유권자당은 11.6%를 득표할 전망이다.

극우 성향의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처음 바이에른주 의회에 진출하게 됐다. 10.9%의 득표율로 4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AfD는 지난해 9월 총선에서도 94석을 차지해 제 3당에 오르는 돌풍을 일으켰다. 출구조사 대로라면 기민당, 기사당 연합과 사민당이 연정을 구성해도 과반 의석에 미치지 못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기사당은 지금까지 AfD와의 연정 가능성을 배제해 왔으나 현재 득표율로는 녹색당과의 연대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난민 정책을 둘러싼 호르스트 제호퍼 기사당 대표 겸 내무장관과 메르켈 총리 간 갈등은 대연정 지지율 하락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제호퍼 장관은 지난 7월 기민당, 사민당과 합의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된 난민 종합 대책을 독단적으로 발표하며 난민 포용 정책에 반기를 들었다.

대연정을 구성하는 3당의 불협화음에 이민 강경책을 선호하는 유권자는 AfD로, 더 유연한 입장을 지지하는 유권자는 녹색당으로 마음을 돌렸다는 것이다.

대연정 참여 이후 지지율 하락세를 겪어온 사민당 내부에서도 책임론이 불거질 관측이다. 사민당 내 좌파는 안드레아 날레스 대표 등이 기사당의 보수적인 정책을 지나치게 수용했다는 비판을 제기해왔다. 올해 바이에른 주 선거 투표율은 72.5%로 950만명의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