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저도 간단치 않은 사람”… 여야 지도부 상견례서 ‘견제구’

나경원 “저도 간단치 않은 사람”… 여야 지도부 상견례서 ‘견제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12-12 23:02
업데이트 2018-12-13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영표 만나 향후 현안 기싸움 예고…김관영·손학규 찾아 선거제 등 논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신임 인사차 여야 지도부를 차례로 찾아갔지만 선거제 개편 등 현안과 관련해 접점보다는 확연한 입장 차만 확인했다.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 3당이 요구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요구에 대해 내년 1월 중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하고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추진하겠다는 안을 내놨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이날 부정적 입장을 밝혀 선거제 개혁은 난항이 예상된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홍 원내대표와 만나 “선거하는 동안 홍 원내대표가 응원도 해줬는데 당에서는 저를 응원한 이유가 홍 원내대표 본인이 편해지기 위해서 그런 것 아니냐고 했다”며 “그래서 저도 간단치 않은 사람이라고 했다”고 기선 제압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앞으로는 나 원내대표가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여당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생산적 국회 운영을 위해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라 믿는다”고 응수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선거제도 개혁은 가장 큰 현안이라고 생각하고 이걸 어떻게 풀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가 대한민국의 큰 역사를 써 나가는 지도자가 되길 바라고 그런 차원에서 선거제도 개편 문제를 열린 마음으로 함께 풀어 가자”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7일째 국회 로비 바닥에서 단식농성 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찾아가 건강을 물으며 “앞으로 바른미래당과 많이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손 대표는 “상황을 너무 오래 끌면 나를 못 보게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손 대표 옆에서 함께 단식 중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에게도 “민주당 원내대표가 생각하는 선거제 개혁 방안이 나왔으니 의견을 나눠 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선거제 개혁 논의는 19대 국회 때부터 해왔기 때문에 상당 부분 얘기가 돼 있으니 너무 오래 걸리지 않게 민주당과 접점을 찾아 달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난을 들고 찾아온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저희가 소득주도성장 우려를 표했는데 빨리 정치 기조를 바꿔 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 수석은 “여야정 협의체에서 국정 운영에 대한 제언, 조언을 많이 해 달라”고 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은 그간 여야 간 논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 개혁 기본 방안에 동의한다”며 “여야 5당 합의를 위해서는 한국당의 입장 변화가 필요하다”고 한국당에 책임을 떠넘겼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라디오에서 “선거제도는 권력 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같은 경우에는 의원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려워 국민 정서가 공감해 주실 수 있는지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8-12-13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