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월 말로 잡힌 북미정상회담, 베트남 다낭 개최설에 무게

2월 말로 잡힌 북미정상회담, 베트남 다낭 개최설에 무게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19 17:26
업데이트 2019-01-19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식통 “정보보안·경호 등 고려해 하노이보다 다낭이 유력”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북미 2차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가 오는 2월 말로 잡힌 가운데 베트남 현지에서는 다낭이 개최지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애초 수도 하노이가 상징성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의 항속거리 등을 고려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됐지만, 정보보안과 경호 문제 등으로 다낭이 낙점됐다는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소식통은 1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베트남 정부 고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2월 말 다낭’으로 압축된다”면서 “애초 하노이가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경호 문제가 가장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베트남에서 설 이전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촉박한 준비시간 등으로 수도 하노이를 벗어날 수 없지만 일정이 2월 말로 잡히면서 다낭도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최근에 만난 베트남 정부 관계자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다낭에서 개최될 가능성을 70%, 하노이에서 개최될 가능성을 30% 정도로 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펼쳐진 한국과 베트남 국회의원 간 첫 친선 축구대회에 참석하려고 베트남을 방문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베트남 고위 인사들을 만나 본 결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베트남 개최는 거의 확정된 분위기”라며 “하노이보다는 다낭으로 보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경호 문제 때문에 다낭이 될 것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베트남 중부 최대 상업도시로 유명 관광지가 몰려있는 다낭은 2017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개최한 경험이 있고, 회담을 위한 인프라도 잘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경호에 용이한 조건을 갖춘 숙박시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베트남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 유치 의사를 피력할 때부터 염두에 뒀던 도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