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백령발전소 송유관 6년째 기름 유출… 논 오염 심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 표시 없이 송유관 지면 노출
옹진군, 2021년 토양 정화 명령에
한전 “주민과 협의 거쳐 정화·보상”
주민 “비용 이유 실태조사도 안 해”


2020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송유관에서 기름이 유출된 백령발전소 인근 농경지. 송유관이 지상에 노출돼 있다.
인천녹색연합 제공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에 있는 발전소 송유관에서 기름이 6년째 반복해 유출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인천녹색연합은 16일 낸 성명서에서 “백령발전소 송유관에서 2018년부터 기름이 여러 차례 유출돼 농지가 오염되는 등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혔다.

백령발전소는 중화동포구와 장촌포구 사이 논 주변에 있어 기름 유출은 농사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주민들은 노후 송유관 실태 조사와 함께 지표면 밖으로 드러나 있는 송유관에 표식을 해 달라고 수년 전부터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발전소 운영사인 한국전력과 관할 인천 옹진군은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제대로 된 실태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게 주민들 주장이다. 인천녹색연합은 “지난 9일 현장 확인 결과 기름 유출이 발생한 송유관은 안전 표시도 없이 지표면에 노출돼 있다”며 ”송유관이 지나는 전 구간의 오염 조사를 촉구했다. 또 기름 유출 정화에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 피해 대책을 수립하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옹진군은 한전 및 피해지역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피해 보상안과 토양오염 정화 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2020년 11월 백령발전소 앞 삼거리 송유관에서 기름이 유출되자, 옹진군은 한전과 합동 조사를 벌여 이듬해인 2021년 6월부터 2년간 토양오염을 정화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주민들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정화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먼저 유출됐던 기름이 땅에 머물러 있다가 또다시 새어 나온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경위는 추가로 조사해봐야 알 수 있다”며 “오염토 정화 방식 등을 놓고 주민들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2024-04-17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