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세계 이마트가 ‘상시 저가정책’을 표방하며 시작된 대형마트 업계의 가격인하 경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15일 이마트가 가격인하 품목 수를 추가로 늘리자 경쟁업체들도 서둘러 해당 제품값을 인하하고 나섰다. 또 이마트가 지난 7일자 일간지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가격의 12가지 상품을 소개한다.’고 광고하자 롯데마트도 15일자에 ‘맞불 광고’를 내는 등 판촉전이 광고전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마트는 지난 7일 가격인하 대상으로 생필품 12개 품목을 발표한 데 이어 15일 10개 품목을 추가 인하하고 나섰다. 할인율은 3.3%에서 크게는 20% 수준. 이날 가격을 보면 고구마(1.3㎏·1봉)는 지난해 12월에 비해 19.3%나 내린 2890원, 국산오징어(270g·1마리)는 최근 가격보다 20.0% 하락한 920원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 맛승부라면’ ‘5000롯데ABC초콜렛’ ‘델몬트 시즌애 효돈 제주감귤(1ℓ)’ 등의 가격이 내렸다.
전날 “단돈 10원이라도 더 싸게 팔겠다.”고 선언했던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고구마(700g·1봉), 국산오징어(220g·1마리)에 대해 각각 1550원과 680원을 제시했는데, 이는 단위당 가격으로 봤을 때 이마트보다 각각 10원, 30원가량 싸다. 다른 제품들 역시 이마트와 같거나 더 저렴한 가격을 내놓았다. 홈플러스 역시 장시간 내부회의 끝에 “미취급 상품(이마트 맛승부라면 등 2개)을 제외한 모든 상품을 더 싸게 판매한다.”며 더 싼 가격을 제시했다.
광고에서도 가격전쟁이 치열하다. 이마트는 광고에서 ‘2010년 이마트의 혁명적 가격정책은 계속된다.’고 강조하며 10가지 추가 인하상품 가격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타 할인점의 일시적 가격대응이나 반짝 할인과는 확실히 다르다.’며 경쟁사를 자극하는 문구도 담겼다. 그러자 롯데마트는 ‘2010년 가격혁명 대선언… 이마트 신문광고 상품가격보다 10원이라도 더 싸게 판매하겠다.’며 이마트를 직접 겨냥하는 자극적인 표현을 담았다.
이처럼 대형마트들이 ‘10원 경쟁’ ‘광고 전쟁’을 벌이자 소비자들은 차츰 눈살을 찌푸리는 모습이다. 물가부담을 줄이는 점은 환영하면서도 “10원 때문에 먼 곳까지 가진 않는다.” “물량이 빨리 동나 더 화난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 측은 “경쟁에 소극적일 경우 자칫 다른 할인점보다 비싸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고육지책으로 동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물량 수급에 문제가 없는 한 더 싼 가격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혀 당분간 ‘가격혈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전날 “단돈 10원이라도 더 싸게 팔겠다.”고 선언했던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고구마(700g·1봉), 국산오징어(220g·1마리)에 대해 각각 1550원과 680원을 제시했는데, 이는 단위당 가격으로 봤을 때 이마트보다 각각 10원, 30원가량 싸다. 다른 제품들 역시 이마트와 같거나 더 저렴한 가격을 내놓았다. 홈플러스 역시 장시간 내부회의 끝에 “미취급 상품(이마트 맛승부라면 등 2개)을 제외한 모든 상품을 더 싸게 판매한다.”며 더 싼 가격을 제시했다.
광고에서도 가격전쟁이 치열하다. 이마트는 광고에서 ‘2010년 이마트의 혁명적 가격정책은 계속된다.’고 강조하며 10가지 추가 인하상품 가격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타 할인점의 일시적 가격대응이나 반짝 할인과는 확실히 다르다.’며 경쟁사를 자극하는 문구도 담겼다. 그러자 롯데마트는 ‘2010년 가격혁명 대선언… 이마트 신문광고 상품가격보다 10원이라도 더 싸게 판매하겠다.’며 이마트를 직접 겨냥하는 자극적인 표현을 담았다.
이처럼 대형마트들이 ‘10원 경쟁’ ‘광고 전쟁’을 벌이자 소비자들은 차츰 눈살을 찌푸리는 모습이다. 물가부담을 줄이는 점은 환영하면서도 “10원 때문에 먼 곳까지 가진 않는다.” “물량이 빨리 동나 더 화난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 측은 “경쟁에 소극적일 경우 자칫 다른 할인점보다 비싸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고육지책으로 동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물량 수급에 문제가 없는 한 더 싼 가격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혀 당분간 ‘가격혈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10-01-1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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