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SK텔레콤의 플랫폼을 담당하는 자회사로 출범한 SK플래닛의 서진우 사장은 집무실이 없다. 서 사장은 매일 SK플래닛 본사가 있는 서울 을지로2가 SK T타워 7층 사무실로 출근하지만 방에는 책상도 없다. 의자만 몇개 놓여 있다. 사무실은 아예 문이 없는 열린 구조여서 누구나 드나들 수 있다. 직원들이 거리감을 느끼지 않도록 별도의 사장 집무실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 때문이었다.
●직원과 거리 없애려 사장실 따로 없어
한국의 페이스북 신화를 꿈꾸고 있는 SK플래닛에서 ‘탈(脫)대기업’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기존의 대기업 틀을 깨지 않고서는 변화와 혁신의 물결이 거센 글로벌 플랫폼 사업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서 사장의 인식 때문이다.
서 사장은 10일 출범 후 열린 첫 기자간담회에서 “SK플래닛을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플랫폼 회사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라면서 “2016년까지 매출 3조 5000억원, 기업가치 5조원 규모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래닛은 SKT의 아들 회사로 콘텐츠 포털인 T스토어, 위치정보서비스인 T맵, 온라인 쇼핑인 11번가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서 사장은 SKT가 플랫폼 부문을 분사한 이유도 해당 산업의 특성상 기존의 대기업 시스템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며 SK플래닛의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전세계 고객 2억명으로 늘릴 것”
그는 “매출이나 기업가치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라면서 “현재 3500만인 사용자를 전 세계 2억명으로 늘리고 SK플래닛의 플랫폼 생태계 가치도 10조원 규모로 구축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서 사장은 개방·공유를 기반으로 한 유연한 조직 문화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기업으로 SK플래닛을 디자인하고 있다. 서 사장은 “주력 서비스인 T맵의 경우 이달 중으로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것”이라며 “해외 플랫폼 시장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서진우 SK플래닛 대표
한국의 페이스북 신화를 꿈꾸고 있는 SK플래닛에서 ‘탈(脫)대기업’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기존의 대기업 틀을 깨지 않고서는 변화와 혁신의 물결이 거센 글로벌 플랫폼 사업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서 사장의 인식 때문이다.
서 사장은 10일 출범 후 열린 첫 기자간담회에서 “SK플래닛을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플랫폼 회사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라면서 “2016년까지 매출 3조 5000억원, 기업가치 5조원 규모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래닛은 SKT의 아들 회사로 콘텐츠 포털인 T스토어, 위치정보서비스인 T맵, 온라인 쇼핑인 11번가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서 사장은 SKT가 플랫폼 부문을 분사한 이유도 해당 산업의 특성상 기존의 대기업 시스템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며 SK플래닛의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전세계 고객 2억명으로 늘릴 것”
그는 “매출이나 기업가치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라면서 “현재 3500만인 사용자를 전 세계 2억명으로 늘리고 SK플래닛의 플랫폼 생태계 가치도 10조원 규모로 구축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서 사장은 개방·공유를 기반으로 한 유연한 조직 문화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기업으로 SK플래닛을 디자인하고 있다. 서 사장은 “주력 서비스인 T맵의 경우 이달 중으로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것”이라며 “해외 플랫폼 시장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10-1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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