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5만대 팔아 2배 늘어 쏘나타·K5 중산층 공략 주효
지난해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중형차 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중형차 판매 급증으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고, 이는 사상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3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중형차 판매량은 총 15만 696대로 2010년(6만 7904대)보다 12% 늘었다. 현대차는 11만 3352대의 중형차를 팔아 2010년(6만 4538대)에 비해 실적이 75% 늘었다. 지난 2010년 중형차 판매량이 3366대에 불과했던 기아차도 3만 7344대를 팔아 1년 새 무려 10배 이상의 판매 신장세를 기록했다.
저가 소형차 중심이었던 중국 자동차 시장은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중·대형차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주력 모델인 쏘나타와 K5가 큰 인기를 끈 것이 한몫했다. 지난해 상반기 본격 판매에 들어간 YF쏘나타와 K5는 지난 한해 동안 각각 7만 2065대와 3만 4220대가 팔렸다.
이에 따라 전체 판매량에서 중형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늘었다. 현대차는 9.2% 수준이던 중형차의 비중이 15.3%로, 1.0%에 머물렀던 기아차는 8.6%로 커졌다.
중형차 호조 덕에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내 수익성은 더욱 향상됐다. 현대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12조 4060억원의 매출을 올려 2010년(10조 7470억) 대비 15%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완공되는 베이징 3공장과 2년 뒤 완공 예정인 옌청 3공장의 생산 능력을 극대화해 앞으로 중형차 판매를 더 늘릴 계획이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1-3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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