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저비용항공사 도전
해외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국내 시장 공략이 거세지고 있다. 이제 걸음마 단계를 겨우 벗어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에는 적잖은 타격이 될 전망이다.말레이시아 저비용항공사인 에어아시아는 한국과 일본 노선을 신규 취항한다고 10일 밝혔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회장은 “에어아시아재팬이 28일부터 인천~도쿄 나리타 노선을 운항한다.”면서 “취항 기념으로 10일부터 17일까지 편도 기준 2000원에 항공권을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인천공항 이용료 2만 8000원을 포함해 3만원이면 인천~나리타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에어아시아의 티웨이항공 인수에 대해 페르난데스 회장은 “구체적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에어아시아코리아를 설립하고 싶고, 언젠가는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에는 일본 피치항공이 인천~오사카 노선 운항을, 홍콩에 본사를 둔 드래건에어가 제주~홍콩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이처럼 해외 저비용항공사들이 특가 할인 등의 물량 공세를 앞세워 국내 시장을 파고들자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현재 11대인 항공기를 올해 안으로 1대 더 추가하고 매년 2~3대씩 대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에어아시아재팬의 진출에 맞춰 부산~오사카와 부산~후쿠오카 노선을 증편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이 가지고 있는 항공기가 10대 미만인 상황에서 100대 이상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해외 대형 저비용항공사가 물량 공세로 나오면 대응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 저비용항공사 관계자는 “에어아시아가 항공권을 2000원에 판다고 우리도 그렇게 할 수는 없다.”면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도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 항공기를 늘려 가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털어놨다.
업계에선 정부의 저비용항공사 지원 정책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업계 관계자는 “항공사에 가장 중요한 무기는 노선”이라면서 “경영난에 빠진 몇몇 기업을 돕겠다고 시혜성으로 노선을 배분하기보다 경쟁력을 갖춘 항공사에 노선을 맡기는 것이 국가적으로도 이익”이라고 주장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2-10-1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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