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수교 25주년] 신한은행, 베트남 1위 외국계 은행… 5년 만에 100배 성장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신한은행, 베트남 1위 외국계 은행… 5년 만에 100배 성장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7-12-26 17:20
수정 2017-12-26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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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사람에게는 외국계 회사이지만 나에게는 애인이자 친구입니다. 다른 회사를 기웃거리지 않고 20대 후반부터 17년간 몸담은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운 좋게 본부장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된 것도 그 덕분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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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베트남은행 호찌민 안동 지점 1층에서 현지 고객들이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호찌민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신한베트남은행 호찌민 안동 지점 1층에서 현지 고객들이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호찌민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지난 14일 오후 베트남 남부의 중심 도시 호찌민의 안동 지역. 중국인 거리와 대학이 인근에 자리한 이곳은 호찌민의 여느 지역처럼 오토바이와 차량이 요란한 경적 소리와 함께 분주히 오가고 있다. 큰 길 한쪽으로 자리한 신한베트남은행 안동지점 1층에는 입출금을 기다리는 현지 고객들로 가득 차 있었다. 4층 지점장실로 향하니 부찐방(42) 신임 리테일 기업 총괄 본부장이 환한 미소로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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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찐방 신임 리테일 기업 총괄 본부장
부찐방 신임 리테일 기업 총괄 본부장
●부찐방 본부장 ‘신한 베트남 은행화’ 상징

“승진 소식 들었다”고 인사를 건네자 “내일부터 호주계 ANZ은행 리테일 부문 통합이 완료되는 데다 오늘이 지점장으로 근무하는 마지막 날이라 짐을 싸고 있었다. 어수선해 미안하다”며 멋쩍게 웃었다. 부 본부장은 ‘신한의 베트남 은행화’의 상징이다. 2001년 신한베트남은행에 행원으로 입사해 최근 소매와 기업 금융을 총괄하는 자리에까지 올랐다. 법인장·부법인장 다음가는 고위직으로 한국에서 파견된 부장들을 통솔하게 된다. 신한베트남은행이 외국계 은행이 아닌 ‘베트남인에 의해 운영되는 베트남 은행’이 되는 첫발을 내디딘 셈이다. 최근 신한금융그룹 광고 ‘나는 신한인(新韓人)입니다’의 모델로 한국 고객들에게도 얼굴을 알렸다.

부 본부장은 대학 졸업 뒤 베트남항공, 사이공은행 등에서 근무하다가 2001년 신한에 입사했다. 부 본부장은 “친구로부터 ‘평판이 좋은 한국 은행이 현지인을 채용 중’이라는 말을 듣고 더 나은 삶을 기대해 신한에 지원했다”면서 “당시 베트남 기업보다 연봉이 세 배 가까이 많았다”며 밝게 웃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올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4368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7%가량 증가했다. 부 본부장은 “베트남은 매년 경제성장률이 6~7%를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다 우버 등이 허용되는 등 기업들이 발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여기에 신한은행은 한국에서 쌓았던 경험과 기술, 인력 운용 노하우를 현지에 적용시키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부 본부장은 “베트남전이라는 양국 간 비극도 있었지만 베트남 젊은이들에게 한국은 발전과 번영을 위한 모델이자 선망의 대상”이라면서 “신한을 포함한 외국계 은행들이 현지화를 성공적으로 달성한다면 베트남 금융시장 내 비중을 현재 10%대에서 30%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마트뱅킹 서비스 확대 등 추진

신한베트남은행은 ANZ은행 통합 이후 총자산 33억 달러, 신용카드 회원 24만명, 총고객수 90만명, 임직원 1400여명 등으로 규모 면에서 베트남 1위 외국계 은행으로 올라섰다. 특히 리테일 대출 잔액이 2012년 말 700만 달러에서 통합 후 7억 달러를 돌파해 5년 만에 100배의 성장을 이뤄 냈다.

이상훈 신한베트남은행 기업영업추진부장은 “자산과 고객, 직원에 더해 IT 분야의 현지화도 추진할 것”이라면서 “한국의 뛰어난 프라이빗뱅킹(PB) 역량을 도입해 금융자산 1억원 이상의 베트남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개인자산관리(PWM) 모델을 추진하는 동시에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확대하는 전략 등으로 현지 시장에 빠르게 녹아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찌민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7-12-27 3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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