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전략 발표… 1:1 무상증자로 주주가치도 제고
이노션 중장기 전략
26일 이노션에 따르면 회사는 전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3년 이노션 애널리스트데이’를 열고 이렇게 밝혔다. 각각 지난해 대비 매출총이익 70%, 영업이익 61%, EPS90%을 올리겠다는 목표다. 광고업계에서는 매출액에서 협력사에 지급하는 외주비 등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을 중요한 실적 지표로 삼고 있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신생 브랜드 증가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빠른 성장, 콘텐츠 송출 디바이스의 다양화 등을 이유로 광고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 이노션이 도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은 무한하며, 뚜렷한 목표 설정을 통해 단계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노션은 이런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발표한 3대 키워드인 ‘C·D·M’, 즉 크리에이티브·콘텐츠, 디지털·데이터, 메타·모빌리티를 더 구체적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C 영역에선 최근 콘텐츠 제작사 ‘이매지너스’와 합작투자해 설립한 조인트벤처 ‘스튜디오 어빗’의 가능성과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이노션은 스튜디오 어빗을 운영하며 상업 콘텐츠와 브랜디드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흥행 지식재산권(IP)을 지속 축적해 이에 대한 사업화와 마케팅을 확대해 수익을 증대한다는 포부다.
D 부문 핵심은 인수합병(M&A)이다. 이노션 측은 “유럽 시장 내 데이터 마케팅 운영 및 서비스 사업 역량을 보유한 전문 기업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M&A를 검토하고 있다”며 “북미 다음으로 글로벌 마케팅 시장 규모가 큰 유럽에서 디지털·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환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만큼, 전문 기업과의 합병을 통한 이익 개선은 필수”라고 말했다.
M부문에선 잠재력이 큰 사업분야인 전기차(EV) 밸류체인 진출이 키워드로 꼽혔다. 모빌리티 매체를 통한 콘텐츠 및 광고 송출, 이에 대한 데이터 수집·분석·리포팅이 가능한 이노션 자체 플랫폼 개발 등이 해당 부문에 포함된다.
이노션은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재무전략도 함께 제시했다. 국내외 M&A 및 지분투자,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 3가지에 약 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면서 “주당순이익(EPS)은 2026년까지 6700원 선을 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노션의 2022년 주당순이익은 3530원이다. 주주가치 제고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1:1 무상증자’ 실시 계획을 밝혔다. 발행 주식수를 늘려 유동성을 확보하고 시장 관심도를 회복하기 위함 등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무상증자는 주금 납입 없이 기업의 준비금으로 주식을 무상으로 발행하여 나누어 주는 것을 뜻한다.
무상증자 방식으로는 보유주식 1주당 1주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1:1 비율 신주 배정을 택했다. 이에 따라 이노션의 총 발행 주식수는 현재 2000만주에서 총 4000만주로 늘어나게 돼 한 주당 가격은 반으로 줄어들게 되지만, 무상으로 한 주를 지급하는 만큼 시가총액의 변동은 없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11월 30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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