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배경 유쾌한 드라마 뭐였더라?”…지니 TV가 알아서 찾아준다

“군대 배경 유쾌한 드라마 뭐였더라?”…지니 TV가 알아서 찾아준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5-04-16 17:33
수정 2025-04-16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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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미디어 뉴웨이’ 전략 기자간담회
5000억 투자…AI로 콘텐츠 제작 ‘랩’ 신설
“티빙·웨이브 합병, 주주가치에 부합 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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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전무)이 16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강남 호텔에서 열린 ‘KT그룹 미디어토크’ 기자간담회에서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전무)이 16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강남 호텔에서 열린 ‘KT그룹 미디어토크’ 기자간담회에서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내년까지 약 5000억원을 투자해 미디어 사업을 통신, 정보기술(IT)과 더불어 KT 그룹의 3대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키운다. 이를 위해 IPTV인 ‘지니TV’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탑재하고 AI 전환(AX) 전문 조직인 ‘AI 스튜디오랩’을 신설한다.

KT는 16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강남 호텔에서 ‘KT그룹 미디어토크’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을 소개했다. 우선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상반기 중 지니 TV에 미디어 AI 에이전트를 탑재하기로 했다. 지니TV 가입자는 대화형 AI로 더욱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ENA 채널에서 방영한 군대 배경의 유쾌한 드라마가 뭐였지?”라고 물으면 지니TV가 ‘신병’을 찾아 연결해주는 식이다.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전무)는 “그간 AI 기반 음성 검색 경험이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면서 “챗GPT 기반 커스텀 모델을 적용해 더욱 자유로운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지니 TV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콘텐츠 검색도 가능하도록 AI 에이전트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T는 홈쇼핑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AI 스튜디오랩을 신설해 투자 심사부터 기획, 제작·편집, 마케팅·유통까지 콘텐츠 사업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T는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티빙 주주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무는 “KT 입장에서 티빙에 대한 투자는 단순 재무적 투자가 아닌, 미디어 사업 전반에 거쳐 강력한 사업적 시너지를 고려해 전략적 제휴를 맺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KT 자회사 KT스튜디오지니는 티빙 지분 약 13%를 보유한 2대 주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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