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꾸벅꾸벅 수업’으론 中 교육열풍 못 맞선다

[사설] ‘꾸벅꾸벅 수업’으론 中 교육열풍 못 맞선다

입력 2010-04-10 00:00
수정 2010-04-10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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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붕괴’로까지 평가되는 공교육의 부실이다. 입시위주 시스템이 부른 학교교육 파행과 사교육 의존의 악순환에 문제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일본 문부과학성 산하 히토쓰바시 문예교육진흥회가 4개국 고교생 61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충격적이다. 한국, 일본, 중국, 미국 고교생 중 한국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가장 애착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공동의 수업보다는 개인 차원의 방식에 쏠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공교육 문제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나라마다 각기 다른 문화적 상황을 인정한다고 해도 우리 학생들이 얼마만큼 학교교육을 등한시하고 기피하는지 이번 조사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무엇보다 수업 중 조는 학생이 중국, 미국보다 훨씬 많은 32.3%나 됐다. 교과서 중시수업 선호도도 일본, 중국보다 현저히 낮은 39.6%에 머물고 있다. 사교육에 휘둘린 교실 수업의 파행을 더이상 바라만 볼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수업유형도 우리 학생들은 그룹단위의 조사연구나 관찰력·창의력에 맞춘 패턴을 중국·미국의 또래들보다 훨씬 덜 좋아한다고 한다. 학교수업에 가장 성실하면서도 공동의 연구·과제나 적극적 발표 수업을 제일 선호하는 중국의 학생들과는 대조적이다. 인구대국 중국에서 이런 교육열의가 이어지고, 우리는 거꾸로 간다면 동북아에서 한국의 장래 위치가 어찌 될지 심히 걱정스럽다.

교육은 무릇 백년지계의 대사이다. 장차 나라를 이끌고 움직여갈 기둥과 재목들이 현실의 제도적 교육을 무시하고 꺼린다면 결코 밝은 내일을 기약할 수 없을 것이다. 사교육 경감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를 겨눈 개혁의 정책들이 쏟아지지만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막힌 구석을 속시원히 뚫어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학생들이 교실수업을 좋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야 함을 이번 조사는 극명히 보여 준다. 개방정책 이후 조기교육과 사교육 열풍이 극성을 부리면서도 학교교육을 아주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중국을 주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2010-04-1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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