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레흐 카친스키 폴란드 대통령 등을 태우고 가다 러시아에서 추락한 러시아제 투폴레프(Tu)-154 여객기는 그간 숱한 항공 참사를 낳은 ‘문제아’ 기종이다.
항공사고 정보 사이트인 ‘항공안전네트워크’에 따르면 지금까지 Tu-154와 관련된 사고는 66건으로,이 가운데 6건이 최근 5년간 발생했다.AP통신에 따르면 1994년부터 지금까지 100명 안팎이 사망한 대형 사고만 16건에 달한다.
가장 가깝게는 지난해 7월 이란 테헤란에서 아르메니아 예레반으로 향하던 러시아제 Tu-154 여객기가 이란 북서부 카즈빈 지역에 추락,승객과 승무원 168명이 사망했다.
1968년 10월 취항한 Tu-154는 길이 47.9m에 폭 37.5m(좌우 날개 포함)의 승객 156~180명을 태울 수 있는 중형 항공기로,솔로비예프 D30KU엔진이나 쿠즈네초프 NK-8 엔진을 장착한다.
AP통신은 카친스키 대통령이 이날 탄 Tu-154는 생산된 지 최소 20년이 됐다며,폴란드 당국도 기종 교체를 계속 검토했으나 예산 문제로 현 기종을 계속 사용해 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항공사고 정보 사이트인 ‘항공안전네트워크’에 따르면 지금까지 Tu-154와 관련된 사고는 66건으로,이 가운데 6건이 최근 5년간 발생했다.AP통신에 따르면 1994년부터 지금까지 100명 안팎이 사망한 대형 사고만 16건에 달한다.
가장 가깝게는 지난해 7월 이란 테헤란에서 아르메니아 예레반으로 향하던 러시아제 Tu-154 여객기가 이란 북서부 카즈빈 지역에 추락,승객과 승무원 168명이 사망했다.
1968년 10월 취항한 Tu-154는 길이 47.9m에 폭 37.5m(좌우 날개 포함)의 승객 156~180명을 태울 수 있는 중형 항공기로,솔로비예프 D30KU엔진이나 쿠즈네초프 NK-8 엔진을 장착한다.
AP통신은 카친스키 대통령이 이날 탄 Tu-154는 생산된 지 최소 20년이 됐다며,폴란드 당국도 기종 교체를 계속 검토했으나 예산 문제로 현 기종을 계속 사용해 왔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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