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만의 주범?…맥도날드 마스코트 ‘수난시대’

어린이 비만의 주범?…맥도날드 마스코트 ‘수난시대’

입력 2010-04-28 00:00
수정 2010-04-28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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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패스트푸드인 ‘맥도날드’의 마스코트 ‘로널드 맥도날드’의 수난이 이어지고 있다. 로널드는 최근 학부모·시민단체의 강제 은퇴 압력에 시달린데 이어 인기 메뉴에 사은품으로 포함되는 것도 금지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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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의 마스코트 ‘로널드 맥도날드’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맥도날드의 마스코트 ‘로널드 맥도날드’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즈는 27일(이하 현지시각)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래라 카운티의 감독 위원회가 맥도날드의 ‘해피밀 세트’처럼 열량이 높은 메뉴에 장난감을 공짜로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제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규제안을 지지한다고 밝힌 켄 에이거 감독위원은 “음식점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앞세워 열량이 높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팔고 있다.”면서 “이번 규제안을 통해 건강에 해로운 음식과 사은품의 연결고리를 끊을 것.”고 말했다.

 규제안은 미국 정부가 어린이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 내놓은 최초의 사례다.

 규제안은 열량이 485㎈를 넘고 소금·설탕·지방이 600㎎ 이상 들어간 메뉴에 장난감 사은품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많이 찾는 맥도날드의 ‘해피밀 세트’가 이 기준에 포함된다.

 이 규제안은 카운티의 관할구역 안에 있는 12개의 패스트푸드점에서만 적용되지만 현재 미국 전역에서 찬반논쟁이 벌어지고 있어 파장은 커질 전망이다.

 규제안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음식점들에게 열량이 높은 메뉴를 덜 팔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규제안이 아이들에게 먹일 음식을 정부 당국이 간섭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규제안이 알려진 직후 캘리포니아 식당협회는 이를 비판하는 전면광고를 싣기도 했다.

 맥도날드사는 이번 규제안에 대한 논평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의 학부모·시민 단체와 건강 전문가들은 로널드의 ‘은퇴’를 요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달 29일 “패스트푸드가 어린이 비만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맥도날드와 광고모델 로널드를 어린이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맥도날드가 로널드를 통해 어린이들을 상대로 판촉행위를 하고 있다.”며 “로널드는 더 이상 광고에 나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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