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과 22살차·청년정치 대표격 이준석…정치권 바뀔 풍경은

송영길과 22살차·청년정치 대표격 이준석…정치권 바뀔 풍경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6-12 10:09
업데이트 2021-06-12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당대회 참석한 이준석
전당대회 참석한 이준석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가 11일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1.6.11 연합뉴스
헌정사상 처음으로 30대 제1야당 대표가 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당선 이후 행보에서도 정치권에 적지않은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5060대가 대부분인 정가에서 아버지뻘 이상의 인사들과 마주하게 된다. 또 고도로 조직화한 정치권의 이해관계를 파고들어야 하며 불가피하게 정치권에서 청년 대표로 젊은 정치인의 가능성을 평가받게 됐다.

우선 여야 대표 회담부터가 정가의 큰 관심사다. 1963년생으로 58세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1985년생 36세 이준석 대표가 마주앉게 된다. 특히 한국 진보사의 주류 세력인 86세대의 대표격인 송 대표와 현 2030세대 지지기반을 등에 업은 이 대표가 맞붙는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당직자 공개선발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당장 대변인단부터 ‘토론배틀’로 공개채용하겠다고 했다. 그간 ‘대표의 입’으로 불리는 대변인단은 당 대표가 자신과 결이 비슷한 사람으로 직권 임명해 왔다. 대변인단은 대변인 2명, 상근부대변인 2명으로 이뤄진다. 이 대표는 “어쩌면 피선거권도 없는 20대 대학생이나 경력 단절 때문에 어려움을 겪던 여성이 국회 기자회견장에 서서 당의 메시지를 낼 지도 모른다”면서 “누가 선발될지 모르는 이 불확실성은 역설적으로 국민에게 확신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 청년들의 목소리도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서도 나타났듯, 수십 년 정계에 몸담은 중진들이 주름잡는 여의도에서는 청년은 ‘경험부족’과 세가 없어 변화를 못 이뤄낸다는 ‘실행 불가능’을 들어 역할을 부여받지 못했다. 그나마 ‘김종인 비대위’에서 비대위원에 김병민·김재섭·정원석 위원 등 청년을 대거 기용하는 실험을 했으나 이 역시 당내에서 숱한 공격을 받았다.

특히 이 대표는 정치권에서 늘 소외받았던 청년 정치인의 대표격으로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 됐다. 국민의힘 한 청년 정치인은 “청년에겐 신선함, 새로움 느낌을 주는 얼굴만을 기대하지 실제로 일할 권한을 제대로 부여하지 않았다”면서 “이준석이라는 인물이 낼 성과가 곧 ‘봐라, 청년도 힘만 있으면 이렇게 할 수 있다’고 말할 근거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