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백신 오접종과 백신 부작용 의심 사고 더는 없어야

[사설] 백신 오접종과 백신 부작용 의심 사고 더는 없어야

입력 2021-06-14 20:20
업데이트 2021-06-15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접종률이 23%를 넘었지만, 지난 주말에는 어처구니없는 접종량 오류가 잇따라 백신 접종 불안감이 확산될까 걱정이다. 인천시 한 병원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정량의 절반만 투여했고, 전북 부안군 한 의원은 5명분인 얀센 백신 1병을 1명에게 통째로 접종했다. 경남 진주의 한 의원에서는 예약 백신과 다른 백신을 맞는 일도 벌어졌다. 불행 중 다행으로 오접종 사고로 생명이 위태로운 사람은 아직 없지만, 일부 접종자는 지속적 추적 관찰이 필요해 입원한 상태다.

백신 접종이 1만 2000여곳에 달하는 위탁의료기관과 예방접종센터 등에서 장기간 진행되다 보니 크고 작은 실수는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오접종은 의사, 간호사 등이 예약자 명단이나 백신 종류, 투여 정량 등을 제대로 확인만 해도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다. 부주의 탓이 크다. 접종 전에 발열 여부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니 우려된다. 방역 당국은 그동안 접종률을 높이려는 탓에 안전한 접종을 위한 관리·감독에는 소홀함이 없었는지 되짚어 봐야 할 시점이다.

최근 접종 예약률이 80%를 넘어섰다지만, 아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백신 접종 후 사망도 없지 않아 백신 접종 불안이 다시 고개를 들까 걱정도 된다. 20대 육군 병사가 화이자 백신 접종 뒤 서울 군부대에서 의식이 없는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그제 숨졌다. 앞서 대구에서는 얀센 백신을 접종한 30대 남성이 사흘 만에 숨졌다.

이번 주 내에 국민 1400만명이 1차 접종을 끝내면 정부의 상반기 접종 목표는 무난히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 접종 실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접종을 최소화하고 백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다음달부터는 AZ와 화이자와 함께 모더나, 얀센 등 다양한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만큼 기본 매뉴얼이 철저히 지켜지도록 교육과 관리·감독에 빈틈이 없어야 할 것이다.

2021-06-15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