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첫 공식 메시지 낸 윤석열, 공개 검증 속히 자청해야

[사설] 첫 공식 메시지 낸 윤석열, 공개 검증 속히 자청해야

입력 2021-06-14 20:20
업데이트 2021-06-15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대선주자를 통틀어 지지율 1위를 구가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어제 정치인이자 대선주자로서의 공식 메시지를 처음으로 발표했다. 윤 전 총장은 대변인을 통해 낸 메시지에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국민 기대가 컸다. 국민 한 사람으로서 관심이 크고 기대도 크다”고 했다. 이준석 신임 당대표의 8월 입당 요구에 대해서는 “국민이 불러서 나왔다. 차차 보면 아실 것이다”며 “모든 선택은 열려 있다.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최근 대변인을 임명하고 그 대변인을 통해 “국민이 불러서 나왔다”고 밝힌 것은 대선주자로서의 행보를 기정사실화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만하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여전히 대선에 나가겠다든지, 본격적으로 정치를 시작하겠다든지 등의 의견은 명확히 하지 않은 채 모호한 화법을 구사하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선에 출마하든 안 하든, 그리고 어떤 시기에 어떤 방식으로 정치를 시작하든 그것은 그 사람의 자유다. 윤 전 총장으로서는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대선 출마 선언 일정표를 짜고 있을 법하다.

하지만 유권자들은 유력 대선후보에 대한 검증 기간이 너무 짧다면 문제로 인식할 수 있다. 현재 거론되는 여야의 유력 대선주자들은 크고 작은 선거에서 검증을 받았다. 이와 달리 윤 전 총장은 검사로 평생을 살았고, 선거에 출마한 적도 없으며 특히 정치인으로서 검증을 받은 적도 없다. 내년 3월 대선까지 9개월도 안 남은 윤 전 총장이 지금 당장 출마 선언을 해도 ‘대통령으로서의 역량’을 검증할 시간이 충분치 않을 수 있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후 당선된 대통령 중 선거 등으로 검증받지 않은 정치 신인이 단기간에 뽑힌 적은 한 번도 없다. 심지어 군 출신인 노태우 전 대통령마저도 국회의원 선거와 여당 총재를 거쳤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받을 정도로 성장한 한국의 대통령직이 선거 구도나 정치 공학적으로 당선될 자리는 아닐 것이다. 따라서 윤 전 총장은 속히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당당히 공개 검증을 자청해야 한다.

2021-06-15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