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공군검찰 등 10명 소환조사…‘감싸기 의혹’ 확인”

국방부 “공군검찰 등 10명 소환조사…‘감싸기 의혹’ 확인”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6-15 10:29
업데이트 2021-06-15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실수사 규명’ 공군본부 압수수색
‘부실수사 규명’ 공군본부 압수수색 9일 오전 충남 계룡대 정문 모습. 국방부 검찰단과 국방부 조사본부는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이날 공군 제20전투비행단 군검찰과 공군본부 검찰부, 공군본부 법무실 내 인권나래센터를 전격 압수수색 중이다. 2021.6.9 연합뉴스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사건과 관련해 국방부 검찰단이 부실 초동수사 의혹을 받는 공군검찰 관계자 등을 상대로 소환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15일 검찰단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최근 피해자 2차 가해 관련 제15특수임무비행단 부대원 7명, 군검찰 부실수사 의혹 관련 제20전투비행단 군검찰 관련자 3명을 소환조사했다”며 수사 진행 상황을 일부 공개했다.

15비행단은 피해자인 이 모 중사가 극단적 선택을 하기 직전 전속됐던 부대다. 20비행단 군검찰은 성추행 사건 송치 이후 두 달 가까이 가해자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가해자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뭉갠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단은 “공군 감싸기 의혹 관련 수사 관계자, 지휘라인, 사건관련자 등과의 상호 연관성 등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거짓말탐지검사, 수사 대상별 1∼3차례 소환조사를 통해 작성된 진술조서 등에 대해 분석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20비행단 군사경찰대대, 공군본부 군사경찰단, 국방통합데이터센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수사관계자들의 사무실과 업무용 PC 저장자료, 군 웹메일, 통신사실확인자료 등도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향후에도 다양한 인원에 대한 소환조사, 압수수색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철저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