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산 빠른 ‘델타 변이’ 오는데…美 관광객 북적

확산 빠른 ‘델타 변이’ 오는데…美 관광객 북적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6-15 12:30
업데이트 2021-06-15 1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접종 진척이 빠른 국가들에서 일상 복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400여일 만에 재개장한 디즈니랜드를 찾은 가족들이 성을 배경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  애너하임 AP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진척이 빠른 국가들에서 일상 복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400여일 만에 재개장한 디즈니랜드를 찾은 가족들이 성을 배경으로 셀카를 찍고 있다.
애너하임 AP 연합뉴스
코로나19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지금까지 중국과 아프리카, 스칸디나비아, 환태평양국가 등 세계 74개국에서 확인됐다고 14일(현지시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후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데, 백신 접종을 앞세워 정상화를 재촉하는 미국의 경우 델타 변이로 인해 올 가을 또 유행병이 확산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미국은 최근 급증한 봄여름철 관광객을 놓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암괴석으로 유명한 유타주의 아치스 국립공원은 코로나19로 지난해 4월 문을 닫았다가 최근 다시 개장했는데, 오전 9시면 주차장이 가득 차서 임시로 문을 닫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근처에 있는 캐년랜즈 국립공원 역시 4월 방문객이 11만 70000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같은 달에 비해 30% 늘어난 것이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공항 내부. AP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공항 내부. AP
캘리포니아주 디즈니랜드, 플로리다주 디즈니월드는 백신 접종을 마친 고객은 마스크를 의무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새로운 방침을 내놨다.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줄고, 백신 접종이 많이 이뤄졌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만 모든 방문객은 백신 접종 여부를 떠나 놀이공원 통행용 버스와 모노레일, 곤돌라에 탑승할 경우 마스크를 써야 한다. 기념사진을 남기기 위해 미키마우스 등 각종 캐릭터 인형들을 끌어안는 행위도 여전히 금지된다.

이처럼 백신 접종으로 ‘비포 코로나’를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델타 변이가 유행하며 또다른 팬데믹이 벌어질 거란 우려가 나온다. 스콧 고틀리브 전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CBS 인터뷰에서 “델타 변이가 지금 미국에서 코로나 감염자의 약 10%”라며 “2주마다 2배로 늘고 있다. 그게 미국에서 지배적인 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인 인구의 80% 가까이가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영국도 델타 변이 확산에 오는 21일로 예정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시점을 한달 연기했다.

델타 변이는 국경 통제나 격리 등의 봉쇄 조치를 뚫는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강력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호주 멜버른에서 델타 변이가 관측됐다. 또 인도 등의 경우에서 보면 델타 변이는 복통과 메스꺼움, 구토, 식욕 상실, 청각 상실, 관절 통증 등 더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