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무실 출근하라고요? 그냥 사표 쓰겠습니다” 미국의 현재 상황

“사무실 출근하라고요? 그냥 사표 쓰겠습니다” 미국의 현재 상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6-15 16:03
업데이트 2021-06-15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완화로 이직 바람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 IT 빅 4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AFP 연합뉴스, 서울신문DB, AP 연합뉴스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 IT 빅 4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AFP 연합뉴스, 서울신문DB, AP 연합뉴스
백신 접종 확대로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든 미국에서는 직장을 떠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직장인들이 코로나19 봉쇄가 해제된 이후 다시 사무실로 출근해야 하는 것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5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이직률이 지난 20년간 최고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미국 근로자의 4월 일자리 이탈 비율은 2.7%로 1년 전 1.6%에서 최소 2000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급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프루덴셜파이낸셜이 직장인 2000명을 대상으로 3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4분의 1은 이직을 준비할 계획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신문은 먼저 지난해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집에서 일하는 것에 익숙해진 직장인들이 이제는 사무실을 매일 출근해 일하는 것이 싫어졌기때문에 이참에 새로운 직장을 찾고 싶다는 욕구로 이어진다고 진단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이 종식되지 않은 상황이라 아직은 사무실에 있는 것을 꺼리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집에 오랫동안 있다보니 그동안 자신이 몸담았던 직장 생활을 돌이켜 보면서 새로운 분야나 직장으로 옮기는 도전에 과감히 나서는 경향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미 정부가 그동안 위축됐던 제조업, 레저, 숙박업 등의 분야를 살리기 위한 부양책을 내놓으면서 해당 분야에 일자리가 늘어나자 더 좋은 연봉과 마침 기회를 노리던 직장인들이 이동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높은 이직률은 고용주를 괴롭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 중단의 위기까지 초래할수 있지만 직장인들이 자신의 갖고 있는 능력 대비 더 많은 보수를 받으면서 일과 가정생활, 취미 생활을 양립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봤다. 또한 이직은 일반적으로 건전한 노동 시장의 신호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해 재택을 기반으로 한 원격 근무가 가능해지면서 경쟁 기업에 있는 유능한 인재를 빼 올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도 이직률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