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이달 말 정치 출사표 고심… “이준석 시간표와 상충 안 해”

윤석열, 이달 말 정치 출사표 고심… “이준석 시간표와 상충 안 해”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15 18:08
업데이트 2021-06-15 1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폭 넓히는 尹, 입당 채근한 국민의힘

尹측 “경선 캘린더 염두에 두고 준비”
가급적 이달 안에 출마 이유 밝히기로
6·15 맞아 DJ도서관 방문 사실도 공개


이준석 “막판에 뿅 나오면 지지 못 해”
하태경·원희룡 등도 ‘정시출발론’ 가세
이미지 확대
DJ도서관 찾은 윤석열
DJ도서관 찾은 윤석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해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윤 전 총장의 시간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입당 시기를 두고 이 대표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던 상황에서 입당에 한층 더 무게를 실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당내에서도 윤 전 총장의 빠른 등판과 입당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며, 윤 전 총장이 이 대표가 말하는 정시에 국민의힘 대선버스에 올라탈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8월 경선 시작 일정을 두고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여러 번 강조해 온 8월 경선 시작에 발맞춰 입당 가능성을 시사한 셈이다. 이날도 이 대표는 라디오에서 “(당 밖 주자가) 막판에 ‘뿅’하고 나타난다고 당원들이 지지해 줄 것도 아니다”라며 “8월이 마지노선”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우리 당원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늘려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소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하고 뛸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당내 다른 대선 주자들도 윤 전 총장을 연일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날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윤 전 총장을 향해 조속한 등판과 입당을 촉구했다. 하 의원은 “입당을 하려면 빠를수록 좋다”며 “늦으면 늦을수록 ‘안철수 선례’가 있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다른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 대표의 ‘대선버스 정시출발론’에 힘을 실으며 “특정인을 특별대우하는 게 당의 지지율에 더 도움이 안 될 것”이라며 윤 전 총장 견제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국민의 여론을 충분히 들어 본 뒤 늦지 않은 시간에 결론을 내릴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대변인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그간 윤 전 총장이 현안에 대한 공부를 해오셨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며 왜 정치를 하게 됐는지 등을 설명할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가급적 이달 말에는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 선언을 한 뒤인 7월 이후에는 국민의힘 입당 여부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밀당’과는 별개로 윤 전 총장은 점차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날 윤 전 총장 측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한 사실을 공개했다. 방명록에는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다”고 적었다. 정치권에서는 이 행보를 두고 중도 확장성을 염두에 둔 ‘호남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16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