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광숙박업 등 고용위기업종 이달부터 집중 취업 지원

관광숙박업 등 고용위기업종 이달부터 집중 취업 지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8-01 13:16
업데이트 2021-08-01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사를 접은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주인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다. 뉴스1
장사를 접은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주인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이달부터 지역전략업종과 고용위기업종에 집중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용노동부는 지역전략업종 81개, 고용위기업종 22개 등 총 103개 업종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올해 1월 서울고용센터에서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을 운영해 145명이 취업한 사례가 있었는데, 이를 모든 고용센터로 확대하는 것이다. 지역 전략업종으로는 자동차(부품)제조업, 식품 제조업, 전자·반도체 제조업, 금속·철강 제조업, 정보통신(IT)업 등이 선정됐다. 고용위기업종은 코로나19 유행의 직격탄을 맞은 관광 숙박업, 여행업, 조선업, 항공기 취급업, 항공기부품제조업, 면세점업 등이 지정됐다.

각 고용센터는 업종별 특별취업지원팀을 구성하고 해당 업종의 기업, 구직자, 이직(예정)자에게 취업(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지역 전략업종 기업의 채용 수요를 파악하고 괜찮은 구인기업을 발굴한다. 이어 업종·직종별 협회, 학교, 직업훈련기관과 연계해 적합한 구직자를 찾아 기업에 연결하는 등 취업알선을 한다.

또 관련 협회와 고용보험 기초자료를 통해 고용위기업종의 이직(예정)자 명단을 확보하고 고용센터에서 취업지원서비스를 받도록 안내한다. 특히 심층상담으로 전직 희망여부, 재취업 희망업종을 조사하고 개인 맞춤형 취업 지원 경로를 설정하는 등 취업지원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업종별 특별취업지원팀의 서비스를 받으려면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호 고용부 고용서비스정책관은 “업종·지역별 고용상황을 자세히 살피면서 지역·현장 특성을 반영한 특화한 취업지원서비스를 마련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