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신들 크레인에 매단 탈레반 “수염 밀거나 가다듬어도 처벌”

시신들 크레인에 매단 탈레반 “수염 밀거나 가다듬어도 처벌”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27 05:34
업데이트 2021-09-27 0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 명의 남성 시신을 크레인에 매달아 ‘광장의 공포 정치‘를 재개했다는 평가를 듣는 아프가니스탄 무장세력 탈레반에게 이발소 따위가 무어 대수이겠는가?

탈레반이 남부 헬만드주의 이발소에서 수염을 깎거나 가다듬는 일을 금지시켰다고 영국 BBC가 26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슬람 샤리아 율법에 어긋난다는 이유를 들먹였다. 누구라도 이를 어긴 이들은 처벌받을 것이라고 탈레반 종교경찰은 밝혔다. 방송 특파원은 헬만드주의 이발소에 붙은 탈레반의 경고문을 봤는데 ‘누구도 불평할 권리를 갖고 있지 않다’고 적혀 있었다는 것이다.

수도 카불의 일부 이발소에도 같은 명령이 하달됐다고 이발사들이 말한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 이발사는 “무장요원들이 계속 와서 우리에게 수염을 가다듬지 말라고 명령하고 있다. 그들 중 한 명은 사복을 입혀 사람을 보내 암행 감찰해 잘못을 저지르면 붙잡아들이겠다고 겁을 줬다”고 말했다. 카불에서 가장 큰 이발소를 운영하는 다른 이발사도 정부 관리란 사람의 전화를 받았는데 “미국식 스타일을 따르는 일을 중단하라”면서 누구의 수염이라도 밀거나 가다듬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2001년 미국에 의해 탈레반이 축출되자 이발업은 이 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영업이 됐다. 하지만 탈레반의 새 규정이 적용되면 이발사들은 당장 생계를 잇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 여기에다 2000년 이후 태어난 젊은이들은 멋진 스타일을 구현하는 데 수염이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해 와 적응하기가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물론 길거리를 가다가도 탈레반으로부터 어떤 보복을 당할지 몰라 스스로 수염을 깎지 않겠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은 지난달 말 미국 철수가 완료된 뒤 미국과 유럽 등의 원조를 끌어들이기 위해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집권했을 때보다 한결 유화적인 정부와 정책을 펼치겠다고 다짐했지만 최근 들어 날로 과거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급기야 지난 25일 서부 헤라트주의 한 거리에서 납치 용의자 넷을 총을 쏴 죽인 뒤 시신을 크레인에 매달아 주민들의 공포감을 극대화시키는 끔찍한 짓을 저질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