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발 사주’ 통화 녹취록 공개 커지는 파장

‘고발 사주’ 통화 녹취록 공개 커지는 파장

이근아, 최훈진, 진선민 기자
입력 2021-10-20 22:58
업데이트 2021-10-21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웅, 조성은에 “검찰색 안 띠어야… 제가 가면 尹이 시킨 게 돼”

金, 尹 전 총장과 검찰의 연관성 또 부인
尹측, 조씨·與 의혹 제기 거짓 입증 주장
이미지 확대
김웅 국민의힘 의원.
김웅 국민의힘 의원.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씨가 통화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당사자인 김 의원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검찰과의 연관성을 또다시 부인했고, 윤석열 캠프 측은 녹취록 공개로 조씨와 여권의 의혹 제기가 거짓임이 입증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씨가 20일 서울신문에 제공한 녹취록에는 김 의원이 조씨에게 “(고발장을 제출할 때) 검찰색을 안 띠어야 한다”며, “(대검을) 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고 언급한 내용이 담겼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고발장을 검찰이 전달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 “제가 기억하는 바에 의하면 검찰은 아닌 것 같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이런 시빗거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그런 것을 차단했으면 좋겠다는 맥락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공수처가 녹취록을 유출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조씨와 여권의 의혹 제기가 거짓임이 입증됐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캠프 권성동 종합지원본부장은 입장문을 통해 “오히려 윤 전 총장이 (고발에) 관여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김 의원이 윤 전 총장을 언급한 부분을 근거로 “조성은이 먼저 대검을 찾아가겠다는 이야기를 꺼내자 김 의원이 자신이 대검을 찾아가면 윤 전 총장이 시킨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자신은 안 가겠다는 취지로 거절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조씨는 라디오에 출연해 “녹취록에 윤석열 이름이 없다고 목숨을 걸었던 곳은 윤석열 캠프였다”면서 “막상 (윤석열 이름이) 나온 게 확인되니까 다음에 (윤석열 캠프가) 부인할 수 있는 내용이 ‘이것밖에 없다’이다. 너무 예상했던 반응”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 소환 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에 속도가 붙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김 의원은 국회 국정감사 일정이 마무리되는 이달 26일 이후 출석 의향을 밝혔다. 법조계에서는 김 의원 측이 공개된 녹취록 전문을 분석해 대응하려면 공수처에 소환 일정을 미뤄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10-2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