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시다, 새달 COP26 참석 가능성...한일 정상회담 성사되나

기시다, 새달 COP26 참석 가능성...한일 정상회담 성사되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0-24 11:32
업데이트 2021-10-24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달 초 영국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문 대통령 참석 예정...기시다 총리도 참석 조율
온라인·대리 참석 안 돼, 중의원 총선 결과 ‘변수’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가 다음달 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깜짝 회동을 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A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가 다음달 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깜짝 회동을 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A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가 다음달 초 영국에서 ‘깜짝 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기시다 총리가 다음달 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하는 쪽으로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지난 6월 영국 콘월서 무산된 양국 회담이 5개월 만에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4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COP26 회의에 온라인으로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 등을 고려해 직접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의원 총선이 오는 31일 마무리되는 것도 직접 참석 쪽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기시다 총리는 첫 국외 출장에서 일본이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부각시키고, 타국 정상들과 개별 회담도 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P26은 온라인으로 참석하거나 대리 참석이 안 된다. 외무성 관계자는 요미우리신문에 “불참하게 되면 일본이 온난화 대책을 경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도 COP26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번 회의 때 한일 정상이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눌 가능성도 있다. 양 정상은 지난 15일 첫 통화를 하고 현안 해결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2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당시 한일 정상 통화가 “아주 좋았다”고 평가하면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의지가 강하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G7 확대회의 참석한 문 대통령과 스가 전 일본 총리
G7 확대회의 참석한 문 대통령과 스가 전 일본 총리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확대회의 3세션에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당시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함께 앉아있다. 2021.6.13 연합뉴스
다만 중의원 총선거 결과에 따라 기시다 총리가 불참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총선 투·개표 직후 영국으로 곧바로 출발할 계획인데 기시다 총리가 총재를 맡고 있는 자민당이 과반 이상 의석수를 확보하지 않으면 기시다 총리가 영국 방문을 취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의원 총선은 기시다 정권 출범 이후 열리는 가장 큰 선거로 향후 정권의 향방을 결정지을 매우 중요한 선거로 평가된다. 이런 이유로 한일 정상간 약식 회담이 개최되더라도 임박해서야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에도 한일 정상이 약식 회담을 하기로 양국 간 잠정 합의한 상태였지만 일본 측이 적극적으로 나오지 않아 성사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스가 (당시)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