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누리호 연구진 격려 위해 “실패해도 생방송 연설”

문 대통령, 누리호 연구진 격려 위해 “실패해도 생방송 연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0-24 11:44
업데이트 2021-10-24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설문 ‘톤다운’ 제안에도 “최대한 축하할 것” 직접 수정

文 “누리호 비행 시험 완료. 자랑스럽다”
“연구진 사기 북돋워 드리라” 거듭 지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를 참관한 뒤 발사통제관리실에서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고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를 참관한 뒤 발사통제관리실에서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고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발사 뒤 위성 모사체(더미 위성)가 궤도 안착에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진들을 격려하기 위해 연설문을 직접 수정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발사실험이 실패하면 연구진만 격려하고 돌아오자는 참모들의 의견에 “시험이 실패하더라도 생방송 연설을 하겠다”고 일축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누리호 발사 참관한 직후 “누리호 비행 시험이 완료됐다. 자랑스럽다”는 내용의 대국민 연설로 시험 결과를 국민들에게 알렸다.

발사체를 우주 700㎞ 고도까지 올려보내는 데 성공했지만, 마지막에 위성 모사체의 궤도안착은 실패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날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연구진을 격려하는 메시지를 냈다.

●박수현 靑수석, 누리호 연설문 뒷얘기 공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페이스북에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런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한 뒷얘기를 상세히 전했다.
이미지 확대
대국민 메시지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 메시지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2)’의 발사 참관을 마치고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통제동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2021.10.21 연합뉴스
박 수석에 따르면 누리호 시험발사 뒤 데이터 분석 도중 박수경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문 대통령에게 ‘위성 모사체 궤도안착 실패가 예상된다’는 소식을 보고했다. 이와 동시에 미리 준비해 간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하는 작업도 시작됐다.

박 수석은 “과학기술보좌관은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 콘셉트로 연설문을 ‘톤다운’하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안착시키지는 못했으나 1·2단 분리와 페어링 분리 등에 성공했으니 과장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성취를 최대한 축하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직접 연설문을 수정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이후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서울로 돌아오면서 “우리가 이룬 성취를 국민들께 잘 전달하고 연구진들의 사기를 북돋워 드리라”고 거듭 주문했다고 박 수석은 전했다.

●“‘졌잘싸’로 톤다운하자”에도 文 “성취 축하” 의지
또 발사 수일 전 청와대 내에서는 ‘만약 발사 시험이 실패할 경우 별도의 대통령 연설 없이 연구원들 격려만 하고 돌아오자’는 의견이 나왔으나, 문 대통령은 “시험이 실패하더라도 생방송 연설을 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 사진공동취재단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 사진공동취재단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참모회의 도중 “우주개발은 실패를 통해 소중한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고 성공은 결국 시간문제”라며 “세계적으로도 첫 발사의 성공 확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실패하더라도 지속적인 우주개발의 도전을 격려해야 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박 수석은 지난 3월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실시된 누리호 발사체 1단부 최종 종합연소시험에 얽힌 일화도 소개했다.

박 수석은 “시험이 성공적으로 종료된 후 서울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문 대통령은 성공을 축하하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메시지 초안을 직접 작성해 과기보좌관에게 친필 메모로 전달하고 의견을 물어봤다”며 “문 대통령의 우주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