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일 1인터뷰·부동산 민심잡기… 송영길 이심송심? 마이웨이?

1일 1인터뷰·부동산 민심잡기… 송영길 이심송심? 마이웨이?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1-10-24 17:48
업데이트 2021-10-24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대선후보 확정 후… 宋 광폭 행보

대장동 의혹 ‘소방수’·野 향한 ‘공격수’
새 정권 창출 ‘이재명 정권교체론’ 제시

黨 누구나집 프로젝트 등 정책적 노력
후보 중심의 대선 캠페인 분산 우려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이재명 대선후보 확정 이후 광폭 행보에 나서고 있다. 송 대표는 최근 ‘1일 1방송 인터뷰’도 마다하지 않으며 대장동 의혹 관련 ‘소방수’ 역할뿐 아니라 국민의힘을 향한 ‘공격수’ 역할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

송 대표는 24일까지 지난 1주일 동안 다섯 차례 방송 인터뷰를 통해 경선 이후 당내외 상황에 대한 적극적 설명에 나섰다. 그간 이 후보는 지난 10일 후보 확정 이후에도 경선 후유증에 시달리며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빠져 있었다. 특히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대장동 의혹이 주된 이슈로 부각되면서 이 후보가 국감장에 두 차례 출석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송 대표는 이 과정에서 대장동 논란 진화에 나서는 한편 이 후보에게 지사직 사퇴를 공개 요청하는 등 출구전략 마련을 위한 행보를 보여 왔다.

최근 송 대표는 다수 언론 인터뷰에서 “이 후보가 당선되는 것도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는 것”이라는 이른바 ‘이재명 정권교체론’을 펴고 있다. 정권교체 여론이 높은 현 대선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송 대표의 카드란 해석도 있지만, 일부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시도로 받아들이며 불편한 심기를 보이기도 했다. 앞서 송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이심송심’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송 대표는 이 후보의 내년 대선 승리 없이는 자신의 정치적 미래도 없는 ‘정치적 공동운명체’로 묶인 상황이라는 판단 아래 이 후보를 돕기 위한 정책적 노력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동산 관련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대장동 건도 그렇지만 20·30세대의 결혼 기피, 당장의 집값 등 민생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이번 정기회에서 송 대표가 여당을 움직여 적어도 이 후보가 원하는 몇 가지를 실제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정책 아이디어 중 하나로 이 후보의 기본주택 공약이나 민주당의 ‘누구나집 프로젝트’ 등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송 대표의 이 같은 행보가 후보 중심이 돼야 할 대선 캠페인을 분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를 감안해 현장 행보 등을 자제하고 이 후보가 싸우기 어려운 문제에 대한 적극적 ‘스피커’로 나서는 등 후방 지원사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21-10-2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