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태우 국가葬 논란… 文대통령 조문 안해

노태우 국가葬 논란… 文대통령 조문 안해

임일영 기자
임일영, 박찬구 기자
입력 2021-10-27 18:02
업데이트 2021-10-27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18 희생자에 용서 구해” 유언 공개
국립묘지 안장 안해… 장지 파주 검토

이미지 확대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으로’ 노태우 전 대통령이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한 가운데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마련돼 있다. 2021.10.27 사진공동취재단
‘원죄’와 ‘치적’을 동시에 남긴, 뒤틀린 현대사의 중심에 섰던 노태우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지 하루 뒤인 27일에도 논란은 이어졌다.

정부는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되 관련법에 따라 국립묘지 안장은 하지 않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추모 메시지를 냈지만, 이날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 및 순방(28일~11월 5일) 일정을 이유로 직접 조문을 하지는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를 전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조문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신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조문했다.

청와대 메시지는 부음이 알려진 지 24시간 만에 나왔다. 정치적 파장을 고려해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군부와 5공화국의 2인자였음에도 생전 5·18 등에 대해 양심고백을 하지 않고 떠났기에 진보 진영을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거셌던 터다. 전두환 전 대통령과의 차별성,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국민통합 측면 등을 염두에 두고 ‘정무적’으로 국가장을 결정했지만 엇갈린 국민정서를 고려해 직접 조문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오전에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한 임시국무회의에서 5일간의 국가장(26~30일)을 결정했다. 영결식과 안장식은 30일 거행되며 장소는 장례위원회가 유족과 논의해 추후 결정한다. 국가장 기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국기를 조기로 게양한다.

장례집행위원장을 맡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립묘지법은 형법상 내란죄 등의 혐의로 퇴임 후 실형을 선고받은 경우 국립묘지 안장자에서 제외하고 있다. 유족 측은 유지를 받들어 통일동산이 있는 경기 파주에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언도 아들 노재헌 변호사를 통해 공개됐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세종 박찬구 기자 ckpark@seoul.co.kr
2021-10-2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