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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민정음’, ‘ㅇㅅㅁ’ 한국어의 세계화…이번엔 도쿄 상륙

입력: ‘21-11-30 11:30 / 수정: ‘21-12-0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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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에 상영되는 한글 홍보영상.
도쿄 한복판에서 한 달 내내 한글 영상이 상영된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30일 일본 도쿄 한복판 시부야에 초대형 ‘한글’ 영상을 올리고 한달간 우리 말과 글의 우수성을 알린다고 밝혔다. 6월 뉴욕 ‘한복’, 8월 런던 ‘한식’, 10월 방콕 ‘한옥’ 영상에 이은 문화유산방문캠페인 네번째 해외홍보프로젝트다.

지난 주말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로스앤젤레스 공연장에는 동서양 아미(방탄소년단의 팬 명칭)들이 한국어로 떼창을 이어갔다. 이들은 한글 교재를 훈민정음에 빗대어 ‘아민정음(아미+훈민정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내년 글로벌 세종학당은 270개로 확대될 것으로 예고되는 등 한글의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영상은 훈민정음 해례본과 세계신기록 드라마 ‘오징어 게임’ 상징표기의 만남으로 시작된다. 한글의 원리를 담고 있는 헤례본에서 한글의 기본자음 중 ‘ㅇㅅㅁ’가 떠오른다. ‘오징어게임’을 연상시키는 ‘ㅇㅅㅁ’ 모티브는 ‘이’렇게 ‘신’나는 한글을 ‘만’나보세요 라는 메시지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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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에 상영되는 한글 홍보영상.
다국적 모델들은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이 적혀진 카드로 한글의 원리를 재미있게 배운다. 그리고 각자 ‘ㅇㅅㅁ’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생각해서 적어낸다. 또한 참여자들은 한글의 과학적 원리를 배워 1시간내에 자신의 한글 이름을 완성한다.

영상은 외국인들의 놀이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배우고 아름다운 글자를 쓸 수 있다는 한글의 장점을 재치있게 그려낸다.

이번 ‘한글’ 영상이 상영되는 곳은 도쿄내 청년 유동인구가 많은 시부야의 최대 전광판으로, 연말까지 한달간 상영된다. 요즘 일본 MZ세대와 초·중·고교생 사이에선 ‘오빠’, ‘먹방’ 등 한국유행어 익히기, 한글이름 달기, 도한놀이, 한국문화 배우기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 이번 영상은 일본내 한국어 열풍을 부추길 예정이다.

서울컬처 cultur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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