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거북 고기’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이슈픽]

‘바다거북 고기’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이슈픽]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1-30 14:41
업데이트 2021-11-30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명적 거북 고기 식중독 ‘켈로니톡시즘’

거북 고기 먹으면 발생하는 ‘켈로니톡시즘’
해양 지역 주민이 섭취…사망 사례 이어져
바닷속 조류 등 독성 거북에 축적돼 발생
해독제 없어…고기 먹지 않는 것이 최선 
이미지 확대
고향으로 돌아가는 바다거북
고향으로 돌아가는 바다거북 29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중문 색달해수욕장에서 해양수산부 주최로 열린 바다거북 방류행사에서 아쿠아플라넷 관계자들이 바다거북을 바다로 돌려보내고 있다. 2019.8.28 뉴스1
해외에서 바닷가 주민이 바다거북 고기를 먹고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BBC 방송은 29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동부 탄자니아의 반 자치령 잔지바르에서 바다거북 고기를 먹고 주민 7명이 죽고 3명이 입원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지 경찰은 25일 잔지바르의 펨바섬에서 최소 다섯 가족이 거북 고기를 나눠 먹고 3세 어린이를 포함해 7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현지 경찰은 거북 고기를 먹은 다음 날 3살 어린이가 사망했고, 같은 날 2명이 더 숨졌다고 밝혔다. 또 이튿날에는 사망자가 4명 더 늘었다.

바다거북 고기는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미크로네시아, 인도양 해안 지역과 섬에서 식용으로 사용되지만, 종종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켈로니톡시즘’이라는 식중독을 일으킨다.
이미지 확대
플라스틱 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구조한 형제. 유튜브 캡처
플라스틱 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구조한 형제. 유튜브 캡처
이 식중독이 발병하면 복통과 구토, 설사,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소화기 출혈과 부종,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다. 뇌 부종, 간 괴사 등으로 사망하는 사례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현재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해독제가 없다는 것이다. 대증요법으로 증상을 완화해 생명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의미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학계는 해파리 등 맹독성 생물과 바닷속 조류를 먹는 거북 몸 속에 독성 물질이 축적됐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거북 고기 식중독은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정보에 취약한 해안 지역 주민들이 바다거북을 먹고 사망하는 사고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지난 3월에도 인근 인도양 섬나라 마다가스카르에서 어린이 9명을 포함해 19명이 바다거북 고기를 먹고 숨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