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료용 고무장갑 인기’… 울산에 생산시설 잇단 투자

‘의료용 고무장갑 인기’… 울산에 생산시설 잇단 투자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11-30 15:48
업데이트 2021-11-30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JMC, 연간 4500t ADPOS 공장 내년 착공해 2023년 6월 준공
지난 10월 금호석유화학도 연간 23만t 엔비라텍스 생산공장 증설 협약

이미지 확대
송철호(사진 왼쪽) 울산시장과 정원식 제이엠씨 대표가 30일 울산시청에서 생산시설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사진 왼쪽) 울산시장과 정원식 제이엠씨 대표가 30일 울산시청에서 생산시설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코로나19 사태로 의료용 고무장갑 수요가 늘면서 울산지역에 의료용 장갑의 주원료인 엔비라텍스 관련 시설 투자가 잇따르고 있다.

울산시는 30일 제이엠씨(JMC)와 엔비라텍스(NB-LATEX)의 핵심 원료인 알킬디페닐로사이드 디설포네이트(ADPOS) 생산시설 신설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협약으로 제이엠씨는 울주군 온산공단에 연간 4500t 생산 규모의 ADPOS 생산시설을 신설해 엔비라텍스 생산 업체들에 공급한다. 시는 제이엠씨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한다.

엔비라텍스는 친환경성이 탁월해 천연 라텍스를 대체하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요가 더 증가하고 있다. ADPOS는 엔비라텍스 중합반응 때 계면활성 촉진을 위해 사용되는 음이온성 유화제다.

제이엠씨는 기존 공장 여유 부지 9만 2672㎡에 건물 연면적 1243㎡ 규모로 ADPOS 생산시설을 내년 착공해 2023년 6월 준공할 계획이다.

제이엠씨는 1953년 부산에서 설립해 1980년 울산으로 이전했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사카린 생산에 성공했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불순물이 없는 고품질 사카린을 생산해 코카콜라, 콜게이트, 화이자 등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또 반도체 재료인 BCMB를 국내에서 독점 생산해 전량 수출하고 있다.

제이엠씨는 이번 생산시설 투자를 통해 사업 분야를 기존 사카린, BCMB에 이어 ADPOS까지 확장한다. 정원식 제이엠씨 대표이사는 “울산시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서 지역 대표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 잡겠다”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10월 엔비라텍스 생산 능력 세계 1위 기업인 금호석유화학과 대규모 공장 증설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은 2023년까지 2560억원을 투자해 울산공장 내 기존 연간 71만t 규모의 생산시설에 23만6000t 증설해 총 94만 6000t 규모로 확대한다. 또 향후 수요 상황에 따라 추가 투자도 계획 중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