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 커질지 몰랐다’는 김사니… 논란만 키운 채 씁쓸한 퇴장

‘일 커질지 몰랐다’는 김사니… 논란만 키운 채 씁쓸한 퇴장

이주원 기자
입력 2021-12-02 22:26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렇게까지 될 일이 아니었는데… 죄송”
기업銀 감독대행 사퇴… 코치직도 물러나
도로공사에 0-3 ‘마지막 경기’ 무기력 패배

‘서남원 전 감독 폭언’ 폭로 추후 해명 예고
함께 팀 이탈했던 조송화 거취 관심 집중

이미지 확대
김사니 IBK기업은행 감독대행이 2일 김천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와의 경기를 앞두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김천 연합뉴스
김사니 IBK기업은행 감독대행이 2일 김천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와의 경기를 앞두고 잠시 눈을 감고 있다.
김천 연합뉴스
감독과의 불화로 팀을 이탈했다가 돌아온 김사니 IBK기업은행 감독대행이 논란만 키운 채 씁쓸하게 퇴장했다.

김 대행은 2일 김천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배구 V리그 여자부 2021~22시즌 한국도로공사와의 원정 경기에 앞서 “지금 사태에 대한 책임이 있고 너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오늘 경기를 마지막으로 사의를 표하겠다”고 밝혔다. 대행으로 임명된 지 12일 만이다. 그는 사퇴를 결심한 배경에 대해 “이렇게까지 될 일이 아니었는데 죄송한 마음이 크다”며 “여러 문제가 있지만 선수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지난달 16일 서남원 전 감독과의 마찰로 팀을 떠나며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구단 설득으로 지난달 19일 돌아온 뒤 이날까지 3경기를 지휘했다.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가 팀을 지휘하자 비판 여론이 거세졌다. 김 대행은 지난달 27일 “새 감독이 오면 다시 코치직으로 내려갈 것 같다”고 말해 논란을 더 키웠다.

기업은행은 그동안 “신임 감독 선임이 마무리되는 대로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혀 왔다. 이처럼 구단이 미적거리자 팬들은 사퇴를 촉구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고, 모든 감독이 김 대행과 악수를 거부하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김 대행은 “내 독단적인 생각이고 내가 결정했다”고 말했다. ‘코치직에서도 물러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지난달 23일 서 전 감독으로부터 폭언을 당했다고 폭로한 부분에 대해선 더는 입을 열지 않았다. 앞서 서 전 감독은 “폭언은 없었다”고 말해 진실 공방으로 번졌다. 김 대행은 “추후에 말씀드리겠다”며 “언제라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자리가 없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업은행은 도로공사에 0-3으로 무기력한 패배를 당했다. 마지막 경기를 마친 김 대행은 “어떤 이유에서든지 죄송하다”며 경기장을 떠났다.

이제 남은 건 함께 팀을 이탈했던 조송화다. KOVO는 오는 10일 기업은행이 요청한 상벌위를 소집하고 조송화에 대한 징계 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조송화의 징계 여부에 따라 구단은 자체 징계 등 후속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12-0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