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살 아이 코로나 검사 중 콧속에서 부러진 면봉…“식도 넘어갔다 배출”

5살 아이 코로나 검사 중 콧속에서 부러진 면봉…“식도 넘어갔다 배출”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8 14:52
업데이트 2021-12-08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러진 면봉. 2021.12.08 채널A 캡처
부러진 면봉. 2021.12.08 채널A 캡처
최근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늘면서 어린 아이들에 대한 코로나 검사 수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검체를 채취하는 면봉이 부러져 아이의 콧속으로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7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일 정모씨의 5세 아들은 경기 하남시의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그러나 검체를 채취할 때 아이가 움직였고, 이 때 콧속에 있던 면봉이 부러지면서 아이의 콧속으로 들어갔다.

아이의 코에서는 피가 났지만, 당시 현장에서는 응급 대처가 이뤄지지 못했다. 정씨가 아이를 데리고 소아과 전문의가 있는 보건소를 찾아갔을 때는 이미 콧속에 있던 봉이 코를 통과해 보이지 않았다.

대학병원을 찾아 엑스레이를 찍고 초음파 검사를 했지만, 몸속으로 들어간 면봉의 위치를 찾을 수 없었다.

다행히 면봉은 3일 뒤 대변과 함께 배출됐지만 아이와 가족들은 초조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야 했다.

정씨는 “아이는 고통스러워 울고 있고 피는 떨어지고 면봉은 콧속에 들어가 있고 고통의 시간이 너무 길었다”면서 “다시는 코로나 검사하지 않을 것 같다. 검사받는 게 이렇게 무서우면 누가 아이를 검사시키겠냐”고 토로했다.

하남시 측은 “당시 면봉이 이미 소화기로 넘어가 인위적으로 꺼내기보단 배변으로 배출하는 게 낫다”고 해명했다. 또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의 경우 자세를 고정시키고 검사하도록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