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중랑천 문화·예술 흐르는 수변감성거점으로 조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진행 중인 서울 중랑천 동부간선도로 현황.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계획의 일환으로 중랑천을 중심으로 한 서울 동북권의 대대적인 도시공간 재편에 나선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와 맞물려 중랑천 주변으로 문화·휴식·예술이 어우러지는 수변감성 거점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9일 ‘간선도로 입체화 연계 중랑천 일대 공간구상’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내고, 오는 7월부터 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중랑천 일대 공간구상안은 시민 의견수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내년 연말까지 구체화할 예정이다.

중랑천은 양측에 자리한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하면 지상 도로가 사라지면서 기반시설과 공간구조에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서울시는 이곳을 수변 친화 공간으로 재조성할 계획이다. 재건축·재개발 등 대규모 개발 예정지에서 중랑천과 연계한 정비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대규모 개발사업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가이드라인에는 중랑천과 가까이 있으나 도로와 제방으로 단절됐던 인근 저층 주거지에 대한 ‘특화 정비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중랑물재생센터, 면목·휘경 유수지 등 중랑천 내부에 있거나 중랑천과 인접한 공공시설의 전략적 활용방안도 마련한다. 일반시민이 접근할 수 없거나 활용도가 낮은 시설은 공간 재구조화를 통해서 교육·체험·놀이 등이 가능한 공공공간으로 변화시킬 계획이다.

최진석 도시계획국장은 “수변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중랑천을 시민 일상과 한층 더 가까운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한다”며 “그간 소외됐던 동북권역을 수변감성도시로 탈바꿈시키고, 서울의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