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황청 최초 평신도 장관 “한국 가톨릭, 아주 좋은 본보기”

교황청 최초 평신도 장관 “한국 가톨릭, 아주 좋은 본보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16 20:20
업데이트 2022-08-16 2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파올로 루피니 교황청 홍보부 장관이 16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에서 개막한 ‘2022 서울 시그니스 세계총회’를 기념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파올로 루피니 교황청 홍보부 장관이 16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에서 개막한 ‘2022 서울 시그니스 세계총회’를 기념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가톨릭 사상 최초로 성직자가 아닌 평신도로서 교황청 장관에 오른 파올로 루피니 교황청 홍보부 장관이 “한국은 평신도가 교회를 존재하게 하는 아주 좋은 본보기”라고 평가했다.

루피니 장관은 16일 서강대에서 개막한 ‘2022 서울 시그니스 세계총회’의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취재진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탈리아 출신인 루피니 장관은 1979년부터 여러 매체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했고, 2018년 7월 5일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교황청 홍보부 장관에 임명됐다.

이번 시그니스 총회의 주제는 ‘디지털 세상의 평화’다. 루피니 장관은 “우리는 뉴스의 홍수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정보 부족이 아닌 거짓 정보에 시달린다”면서 “나쁜 상황에서 변화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누구나 진실을 추구하려는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면서 “바티칸 역시 투명성과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케이션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루피니 장관은 평신도와 교회가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소통을 이야기할 때마다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중요한 것은 그 연결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하는 것”이라며 “진리를 추구하는 데 있어 관계를 중시하고 서로 소통하면서 교회의 정체성을 형성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평신도들이 교회 안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한국 가톨릭은 좋은 본보기다. 루피니 장관은 “한국은 평신도의 역할이 매우 특별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시그니스 총회가 열리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18일까지 열리는 시그니스 세계총회는 전 세계에서 온 가톨릭 언론인과 커뮤니케이터 등 약 300명이 참석해 ‘가짜뉴스’, ‘디지털 시대 소통’ 등 언론이 마주한 현실을 두고 다양한 논의를 벌인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