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도소 쇠창살’ 잡고 있는 황하나…옥중 웹툰 연재중

‘교도소 쇠창살’ 잡고 있는 황하나…옥중 웹툰 연재중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8-18 23:14
업데이트 2022-08-18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왼쪽)과 황하나씨.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홈페이지, 연합뉴스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왼쪽)과 황하나씨.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홈페이지, 연합뉴스
부친 “딸 수렁서 건질 방법 찾았다”

마약 투약으로 실형을 받고 수감 중인 황하나씨가 부친과 함께 웹툰을 연재 중이다.

18일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웹사이트에 따르면 황씨 부친 황재필씨는 지난달 13일부터 ‘2045(어느 별 DNA)’라는 제목의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현재 웹툰은 3화까지 올라와 있다.

도전만화는 아마추어 작가를 포함해 누구나 웹툰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식 연재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집행유예 중 마약 투약 의혹 황하나 영장실질심사 출석
집행유예 중 마약 투약 의혹 황하나 영장실질심사 출석 집행유예 기간 중 또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은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씨가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황씨에 대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021.1.7.
연합뉴스
“딸을 시행착오의 수렁에서 건질 방법을 찾고 있었다”
황재필씨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딸 황씨와 함께 웹툰을 도전하게 된 계기를 상세하게 밝혔다.

그는 “혹독한 시행착오로 삶의 의미마저 잃어가고 있는 딸에게 어떤 아빠가 필요할까. 몇 년간 저 역시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딸을 시행착오의 수렁에서 건질 방법을 찾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러다 20여년 전 싸이월드 미니홈피 대문 사진으로 사용했던 ‘좌절금지’가 생각났다”고 말했다.

이어 “바로 그거란 생각이 들었다. 문제를 해결할 정답을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지 말아야 할 것들만 알려 주자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감과 자존감이 바닥을 치더라도 좌절만큼은 하지 않게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
“음악과 미술에 재능을 보였던 아이였다”
황재필씨는 “딸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인생 복기를 하다 보니 행복했고 즐거웠던 날들이 많이 생각났다. 무엇보다 딸이 좋아했고, 잘했던 일들이 어제 일처럼 생각났다”며 “음악과 미술에 재능을 보였던 아이여서, 1년 전 조심스럽게 딸에게 편지로 그림을 다시 그려보는게 어떻겠냐고 물었고, 몇 달이 지나고 아이에게 그림을 그려보겠다는 답을 들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종이와 샤프밖에 없는 환경이지만 딸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간간이 편지에 동봉돼 오는 그림을 보면서 딸과 웹툰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황재필씨는 웹툰이 만들어진 과정도 설명했다.

그는 “9년 전 써놓았던 300페이지 분량의 ‘특이점’(스토리보드 제목)을 웹툰에 맞게 가볍게 각색해 딸에게 우편으로 보내면 딸은 보내준 스토리보드를 읽고 동봉된 이미지를 참고해 한 컷, 한 컷 스토리에 맞춰 그림을 그려 제게 우편을 보낸다”고 과정도 설명했다.

황씨가 직접 그린 그림 등을 소개한 그는 “우편으로 소통하려니 답답한 점이 많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좌절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부녀가 되기 위해 묵묵히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왼쪽)과 황하나씨.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홈페이지, 뉴시스
황재필씨 블로그에 소개된 황하나씨의 그림(왼쪽)과 황하나씨.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홈페이지, 뉴시스
한편 황씨는 2015~2018년 지인과 함께 서울 자택 등에서 필로폰을 여러 차례 투약한 혐의로 기소돼 2019년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황씨는 집행유예 기간 또다시 마약을 투약한 혐의로 기소돼 올해 2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 8개월이 확정됐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