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때릴수록 커진다…트럼프 존재감

때릴수록 커진다…트럼프 존재감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8-18 20:42
업데이트 2022-08-19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反트럼프 선봉’ 체니 경선서 완패
탄핵 찬성한 10명 중 2명만 이겨
“FBI 압수수색 이후 지지층 결집”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차기 대권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입지가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계기로 오히려 공고해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전날 치러진 공화당의 와이오밍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반(反)트럼프 선봉’에 섰던 리즈 체니 하원의원이 완패했다. 99% 개표 기준 28.9%의 득표율로 친(親)트럼프 후보인 해리엇 헤이그먼(66.3%)에게 크게 밀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변호사 출신인 헤이그먼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체니 대항마로서 적극 지원했던 터라 체니의 패배는 곧 트럼프의 대승을 의미한다.

특히 지난해 ‘1·6 의사당 폭동사건’ 선동 책임을 물어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가결할 때 체니와 함께 찬성표를 던졌던 공화당 의원 10명 가운데 2명만 예비경선에서 살아남아 ‘트럼프 파워’가 입증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체니의 패배를 놓고 미 정가에서는 지난 8일 FBI의 압수수색이 보수층을 집결시키며 트럼프 측에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공화당)은 “대다수 우리당 지지층은 FBI가 부패했고 트럼프를 박해하고 있다고 여긴다”면서 “이런 추세가 유지되면 당에서 트럼프 경쟁자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 컨설턴트인 존 토머스는 워싱턴포스트(WP)에 “압수수색은 트럼프를 희생자로 만들었다. 트럼프가 2024년 대선 출마를 원하면 그렇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도 “FBI에 대한 보수층의 분노가 트럼프의 당내 장악력을 강화시켰다”고 보도했다.

실제 트럼프 지지율은 압수수색 후 상승했다. 폴리티코와 모닝컨설트의 지난 11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화당 지지층과 공화당 성향의 무소속 유권자 57%가 ‘오늘 경선이 진행되면 트럼프를 지지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달(53%)보다 4%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체니 의원이 17일 NBC방송의 투데이에서 “트럼프 저지를 위한 조직 출범과 대선 도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폴리티코 등 외신들은 “성공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평가했다.
백민경 기자
2022-08-19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