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푸틴, 11월 G20 정상회담 참석…의장국 인도네시아 대통령 첫 확인

시진핑·푸틴, 11월 G20 정상회담 참석…의장국 인도네시아 대통령 첫 확인

이성원 기자
입력 2022-08-19 11:26
업데이트 2022-08-19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푸틴 11월 G20 정상회담 참석”
인도네시아 대통령 인터뷰서 첫 확인
美, 러시아 G20 참석 제외 요청
푸틴·젤렌스키 만남 성사도 주목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미국과 중국, 러시아 정상들이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 참석할 보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 참석하면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첫 대면도 이뤄지게 된다. 다만,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이번 회담에 러시아 제외를 요청해 오고 있어 실제 만남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11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계획이라고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9일 불름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 정상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거라고 확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코위는 이날 인터뷰에서 “강대국의 경쟁은 정말로 걱정스럽다”며 “우리가 이 지역이 안정되고 평화로워져 경제성장을 이룩하는 것을 원한다. 이는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원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G20 개최국인 인도네시아는 주요 강대국 간의 관계 균형을 맞추고자 노력해 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를 G20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해 왔지만, 인도네시아는 러시아도 이번 회담에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인도네시아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 2일 대만을 방문했을 때도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선 지혜와 책임이 필요하다며 다른 동남아 국가들처럼 하나의 중국 정책을 존중한다고 강조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수도 키이우에서 조코 위도도(왼쪽)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 2022.6.29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수도 키이우에서 조코 위도도(왼쪽)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 2022.6.29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AFP 연합뉴스
조코위는 이번 회담에서 각국의 영유권 분쟁보단 식량 및 에너지 위기 대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이번 회담을 통해 동남아 국가의 투자를 이끌어 내길 기대하고 있다.

이번 회담이 성사되면 미국과 중국, 러시아 정상이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그러나 넘어야 할 벽도 많다. 우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를 G20에서 제외해달라고 올해 의장국인 인도네시아에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시 주석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홍콩을 제외하고 중국 본토를 나서지 않고 있다. 지난해 1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 중국 정상은 다섯 차례 화상 회담 혹은 전화 통화로 접촉했으나 대면 회담은 없었다. 만약 이번 회담이 성사되면 약 2년 만의 해외 순방이다. 중국 외교부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 주석의 회담 참석 계획 언급 요청에 대해 즉각적인 답변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준비에 나섰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과 조코위 대통령이 통화를 나누고 G20 정상회담 준비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 참석하면 젤렌스키 대통령과도 면담 가능성이 커진다. 호세 타바레스 러시아 주재 인도네시아 대사는 지난 10일 “우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회담을 개최하는 데 관심이 있다”며 “인도네시아는 이 회담을 마련할 준비가 됐으며 양국 대통령이 모두 G20 행사에 참석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푸틴 대통령이 행사에 직접 참석한다면 안전을 확실하게 담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성원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