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전 현대아울렛 불로 7명 사망·1명 중태…한 명만 탈출

대전 현대아울렛 불로 7명 사망·1명 중태…한 명만 탈출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2-09-26 18:34
업데이트 2022-09-26 1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전 현대아울렛 지하에서 26일 오전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여성 1명을 포함한 근무자 7명이 숨지고 1명은 생명이 위태롭다. 불은 7시간여 만인 오후 3시쯤 완전히 진화됐다.
이미지 확대
26일 오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26일 오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이날 오전 7시 45분쯤 대전 유성구 용산동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지하 1층에서 ‘펑’ 하는 폭발음과 함께 불길이 치솟았다. 지하 1층은 주차장과 물류 상하차 시설이 있는 곳이다.

소방당국은 초기 진화 및 구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5명을 발견했으나 이모(56)씨 등 남성 직원 2명은 병원 이송 후 숨지고 2명은 진화 및 수색 과정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오후까지 실종자 3명을 찾는 작업을 벌였으나 3명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박모(41)씨는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으나 뇌사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택배, 청소, 방재, 물류 등을 맡고 있는 하청 및 용역업체 소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26일 아침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소방대원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1
26일 아침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해 소방대원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1
불이 난 지하 1층은 주차장과 물류 상하차 시설이 있는 곳으로 각종 적재물과 화물이 많아 대피가 힘든 구조였다. 당시 지하실에서 근무하던 근무자는 9명으로, 한 명은 겨우 탈출했다. 매장 개장 전이라 일반 고객은 없었지만, 지하에서 상하차 작업을 하는 노동자들이 바쁘게 움직이는 시간대였다.

화재발생 당시 현장에서 유일하게 대피한 직원은 “지하 1층 하역장 근처에서 쇠파이프로 쇠를 때리는 것처럼 ‘딱딱딱’ 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불꽃이 치솟고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왔다”며 “검은 연기가 내 쪽으로 급격히 밀려오면서 순식간에 지하 1층을 뒤덮어 차를 놔 두고 간신히 탈출했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가족과 동료 직원들이 구조활동을 애타게 지켜봤다. 한 실종자 가족은 “애들 아빠 어디 있어요”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물으며 흐느껴 울었다. ‘아직 나오지 못했다’는 얘기를 듣고 휘청거리자 주변 사람들이 급히 양팔을 잡아 줬다. 자리에 앉아 흐느껴 울던 그는 “지금 여기서 이렇게 앉아 기다릴 수 없는데, 내가 들어가서 찾으면 안 되느냐”고 말해 주변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다. 또 다른 가족은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놀라지 말고 침착하게 들어야 해. 현대아울렛에서 큰불이 났는데 아빠가 빠져나오지 못했어. 불은 다 껐는데…지금 아빠 전화기가 꺼져 있어”라고 말했다.

이 불로 인근 현대아울렛 숙박동에 있던 투숙객과 종사자 등 110명도 긴급 대피했다.

당국은 불이 급격히 번지자 오전 7시 58분쯤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장비 61대와 인력 694명을 투입했다. 대응 2단계 때는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한다.

대전소방본부는 “하역장이 발화 지점으로 보인다”며 “적재물이 많아 연소가 급격히 확대돼 진화에 어려움이 많았고, 오후 3시에 완전히 진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전경찰청은 수사본부를 꾸려 불이 난 지하 1층 폐쇄회로(CC)TV 등을 분석해 정확한 발화 지점과 화재 원인을 찾고 있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 당국,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은 27일 오전 10시 합동 현장조사를 벌여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 등을 밝힐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대전 현대아울렛에서 불이 나 연기가 하늘로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대전 현대아울렛에서 불이 나 연기가 하늘로 치솟고 있다. 대전소방본부 제공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회장은 이날 오후 4시쯤 현장을 찾아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과 유족에게 사죄드린다”면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며 관계 당국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다. 어떤 책임도 회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전 현대아울렛은 2020년 6월 26일 개장했으며 연면적 12만 9557㎡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호텔, 영화관, 컨벤션센터 등을 갖춘 대전 최대 복합쇼핑몰이다.
대전 이천열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