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에게 사라진 김정은 서신 우려 전달”

“트럼프에게 사라진 김정은 서신 우려 전달”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04 21:40
업데이트 2022-10-05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문서보관소 작년 기록 확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이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관련 서신의 행방에 대해 우려를 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3일(현지시간)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CNN에 따르면 게리 스턴 NARA 법률고문이 지난해 5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패트릭 필빈, 마이크 퍼프라, 스콧 개스트 등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사이에 오간 서신들이 사라진 사실을 우려하는 내용이 담겼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보낸 서신 역시 없어졌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스턴 고문은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해 트럼프 집권 대통령기록물 24개 상자가 백악관에서 생성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전부 NARA로 이전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의 모든 기록물은 법적인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지난 8월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별장에서 사진 바인더, 손으로 쓴 메모, ‘프랑스 대통령’ 관련 정보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 로저 스톤 사면 건 등 20개 상자 분량의 문건을 압수했다.

미 법무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기록물을 훼손하거나 백악관을 나오며 문서 일부를 반출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김 위원장의 서신도 이때 같이 반출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FBI가 압수한 상자 속에서도 김 위원장의 서신은 발견되지 않았고 행방이 묘연하다는 게 NARA의 설명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NARA가 김 위원장의 서신을 갖고 있다는 주장을 고수해 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27통의 친서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2-10-05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