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마르 빠져도 삼바 군단은 최강

네이마르 빠져도 삼바 군단은 최강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11-29 00:44
업데이트 2022-11-29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목 다쳐 3차전 출전 불투명
브라질, 호드리구·하피냐 건재

브라질의 공격수 네이마르가 지난 25일(한국시간)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세르비아와의 1차전 경기 중 발목 부상을 당하고 괴로워하고 있다. 2022.11.24 EPA 연합뉴스
브라질의 공격수 네이마르가 지난 25일(한국시간)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G조 세르비아와의 1차전 경기 중 발목 부상을 당하고 괴로워하고 있다. 2022.11.24 EPA 연합뉴스
2022 카타르월드컵 우승 후보 ‘0순위’ 브라질이 주전 공격수 네이마르(사진·파리 생제르맹) 없이 조별리그를 치러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28일(한국시간) 미국 스포츠 전문 채널 ESPN은 소식통을 인용해 “네이마르가 29일 스위스와의 조별리그 2차전, 다음달 3일 열리는 카메룬과의 3차전에도 결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네이마르는 지난 25일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G조 1차전 세르비아와의 경기에 선발 출전했지만 상대 수비수 니콜라 밀렌코비치와 충돌하면서 후반 34분 교체됐다. 정밀 검사 결과 오른쪽 발목 인대 손상이 발견돼 조별리그 출전이 어려워졌다.

브라질은 네이마르의 부상에 특히 민감하다. 8년 전 자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네이마르가 부상으로 빠진 뒤 치른 준결승전에서 독일에 1-7로 치욕적 패배를 당한 아픔이 있다. 브라질은 당시 경기를 1950년 우루과이에 우승을 내줬던 ‘마라카낭의 비극’에 빗대어 ‘미네이랑의 비극’이라고 부른다.

이런 위기의식 때문에 브라질 치치 감독이 나서서 사과까지 했다. 치치 감독은 28일 스위스전 공식 기자회견에서 “네이마르가 부상을 당한 상황을 보지 못했다. 정보가 없어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네이마르를 더 빨리 교체하지 못한 것은 내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네이마르는 쓰러지기 전까지 그라운드에 머물려고 했다. 팀을 위해 계속해서 공격에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네이마르가 없다고 브라질이 조별리그에서 탈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는 없다. 브라질의 벤치에는 네이마르 말고도 ‘월드클래스’ 공격수가 즐비하기 때문이다.

1차전에서 2골을 넣은 히샤를리송(토트넘), 호드리구(레알 마드리드), 하피냐(FC바르셀로나) 등 기존의 공격진에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드리드), 가브리에우 마르치넬리와 가브리에우 제주스(이상 아스널), 안토니(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페드루(플라멩구)까지 출전을 기다리고 있다. 다른 나라였다면 벤치가 아니라 붙박이 주전이었을 선수들이다. 네이마르가 없어도 브라질의 삼바 축구가 여전히 강력한 이유다.
장형우 기자
2022-11-2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