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규성 3분 사이 두 골, 한국 첫 멀티 골, 아시아 첫 헤더 두 골

조규성 3분 사이 두 골, 한국 첫 멀티 골, 아시아 첫 헤더 두 골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1-29 00:36
업데이트 2022-11-29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규성이 28일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후반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포효하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조규성이 28일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후반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포효하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조규성(전북 현대)이 3분 사이에 두 골 모두 헤더 슈팅으로 얻어내며 한국 선수로는 처음 월드컵 한 경기 멀티 득점을 기록했다.

K리그 득점왕 출신인 조규성은 28일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년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 선발 출전해 후반 13분과 16분, 3분 사이에 믿기지 않는 두 골 모두를 헤더로 얻어내 0-2로 끌려가던 경기를 단숨에 원점으로 돌려놓았다. 아시아 선수가 월드컵 한 경기에서 두 골을 헤더로 기록한 것도 조규성이 처음이다.

경기 흐름을 바꾼 것은 조규성의 첫 골이 터지기 1분 전에 교체 투입된 이강인(마요르카)이었다.

이번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일부러 선발하지 않고, 출장 기회를 주지 않는 것처럼 보여 마음고생이 심했던 이강인은 지난 24일 우루과이전 후반에 투입, 20분 정도 월드컵 무대에 적응했다. 그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이강인은 들어가자마자 왼쪽 옆줄 근처에서 상대의 공을 빼앗아 문전으로 길게 크로스를 올렸고, 그 앞에 조규성이 버티고 있었다.

조규성은 몇 분 전인 후반 7분 김진수(전북 현대)의 크로스를 머리로 받아 한국의 이번 대회 첫 유효 슈팅으로 자신감을 충전한 상태였다. 그는 몸을 날려 골키퍼 로렌스 아티 지기의 오른쪽을 뚫고 그물을 출렁였다.

그리고 2분 뒤 중원 왼쪽에서 손흥민이 전진 패스를 넘겼고 김진수가 끝줄 근처에서 크로스를 올렸고, 상대 수비수 둘의 위로 껑충 뛰어오른 조규성이 머리에 맞혔고, 뒤로 물러서던 수문장 지기가 쳐내려 했지만 소용 없었다.

조규성의 분전에도 한국은 후반 23분 모하메드 쿠두스에게 실점해 2-3으로 다시 벼랑 끝에 몰렸다.

벤투 감독은 황의조를 투입, 조규성과 투톱을 이루게 하고 추가시간 김민재 대신 권경원을 투입했다. 추가시간 4분 손흥민이 페널티 지역 왼쪽을 뚫고 밀어준 패스를 조규성이 강력한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지기 골키퍼가 쳐내고 말았다. 추가시간 6분에도 문전 혼전 중 조규성이 몸을 던져 머리에 맞히려 했으나 수비수를 건드렸다는 파울 판정이 나왔다.

조규성은 종료 뒤 플래시 인터뷰에서 “모든 것을 불사르자고 선수들이 뜻을 함께 했는데 너무 아쉽다. 초반에 빠른 실점을 해 따라가는 경기가 된 것이 안타깝다. 마지막 포르투갈전에 모든 것을 쏟아부을테니 국민 여러분도 응원해주시라”고 당부했다. 그는 그저 준수한 외모로 팔로워나 늘리려고 국가대표가 된 것이 아니라 기량으로 국민에게 기쁨을 전할 수 있는 선수임을 입증했다. 그는 또 K리거가 세계적인 무대에서 득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에 대한 소감을 묻자 “나 자신을 믿으면 된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 같아 믿기지 않을 정도”라고 답했다.

이강인 역시 날카로운 크로스와 창의적인 패스로 벤투호에 신선한 공격 활로를 열어주고, 특별한 존재감으로 관중을 열광하게 만들었다. 그는 “축구는 결과로 얘기하는 것이니까 매우 아쉽다. 남은 경기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며 끝까지 국민들의 성원을 당부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