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맥모닝 주문했더니 모기가 함께 나왔습니다”

“맥모닝 주문했더니 모기가 함께 나왔습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11-30 10:23
업데이트 2022-11-30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달팽이사체·기생충·애벌레…논란 계속
“이물질 재발 방지 약속은 공염불인가”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모기. 제보자 제공. 연합뉴스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모기. 제보자 제공. 연합뉴스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모기. 제보자 제공. 연합뉴스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모기. 제보자 제공. 연합뉴스
지난 28일 부산에 사는 A씨는 아침을 해결하기 위해 평소처럼 맥도날드에 들러 ‘소시지 에그 맥머핀 세트’를 주문했다.

그런데 A씨가 받은 해시브라운에는 커다란 모기가 달라붙어 있었다. 입맛을 잃은 A씨는 곧바로 맥도날드 직원에게 항의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했다. 매장 담당자는 모기가 날아다니다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것을 확인하지 못했다며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A씨는 연합뉴스에 “10년 이상 맥도날드 제품을 이용했는데 그동안 이런 이물질을 모르고 먹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라며 “한눈에 딱 봐도 알 수 있는 모기를 어떻게 그냥 가져다줄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물질 이슈가 계속 나오는데 처벌을 강화해서 이런 뉴스가 더는 안 나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기가 해시브라운에 달라붙은 채 함께 튀겨진 것으로 생각했지만 맥도날드는 해시브라운을 186도의 고온에서 2분30초간 조리하기 때문에 모기가 함께 튀겨지면 형체가 남아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맥도날드는 “벌레가 들어간 경위를 방제업체를 통해 조사하고 있다. 이물질 신고가 계속 나오는 것에 대해 굉장히 많이 아프게 생각하고 내부적으로 철저하게 하고 있지만 부족한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점검을 강화하고 추가적인 절차들도 마련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맥도날드 버거서 기생충 발견
맥도날드 버거서 기생충 발견 연합뉴스
1년 간 식품위생법 위반만 76회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공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해당기간 맥도날드의 점포당 위반수는 0.19로 다른 브랜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맥도날드는 2018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식품위생법을 76회나 위반해 버거킹의 6배를 뛰어넘었다.

위생등급제 등록 점포 비율에서도 경쟁 프랜차이즈들에게 미치지 못했다. 식약처는 2017년 5월부터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고 정기적 위생관리를 실시하는 위생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자발적으로 신청한 매장에 한정한다.

이중 맥도날드는 전체 매장 중 29.5%인 119개만이 위생등급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7.9%가 등록한 버거킹, 56.5%가 등록한 KFC에 비해 절반 정도 수준이다.
맥도날드 햄버거에서 발견될 벌레. 사진=연합뉴스
맥도날드 햄버거에서 발견될 벌레. 사진=연합뉴스
철사와 민달팽이, 기생충 발견
맥도날드는 지난 7월과 2월에도 햄버거에서 철사와 민달팽이, 기생충이 발견되는 일이 있었다.

인천 모 맥도날드 매장에서 회수한 이물질은 공급업체 측 조사 결과 양상추 원물에 섞인 집게벌레류로 드러났다. 맥도날드는 모든 원재료를 납품받아 단순 재가공한 뒤 판매하는 ‘식품 안전 관리의 외주화’를 실시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햄버거에서 나온 이물질이 벌레로 확인됨에 따라 재발 방지 차원에서 모든 매장의 양상추 공급 농장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 관리 인원을 보강해 제품 검수 절차를 강화하고, 매장별로도 식자재 품질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맥도날드는 이물질 사건 발생 시 고객에 제시하는 ‘합의 동의서’에 ‘비밀유지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지난 2월 화성의 모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DT) 매장에서 약 4㎝ 가량의 민달팽이 사체가 발견됐고, 7월에는 고양시의 한 맥도날드에서 2㎝ 가량의 철사가 발견됐다. 당시 매장 측은 현금 10만원과 무료 제품교환권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