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 사업자들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하겠다”

에너지 사업자들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하겠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1-27 16:43
업데이트 2023-01-27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 난방비 지원 협조 요청 회의 개최
지역난방 사업자에 난방비 지원 확대 요청
난방공사 “작년 86억 지원… 올해 더 확대”

이미지 확대
난방비 급등, 취약층에 더 큰 타격
난방비 급등, 취약층에 더 큰 타격 연초부터 급등한 난방비가 서민 경제에 악재로 작용하는 가운데 26일 서울 시내 주택가의 가스계량기 모습. 2023. 1. 26. 연합뉴스
‘난방비 폭탄’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하자 지역난방 사업자들도 난방비 지원 확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지역난방 사업자를 소집해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협조 요청 회의를 열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집단에너지협회 등 20개 에너지 공급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부와 에너지 사업자들은 겨울철 난방비 급등 원인을 분석하고 취약계층의 실효성 있는 난방비 부담 경감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요금 감면 규모를 확대하고 지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측은 “지난해 취약계층 24만 9760세대에 총 86억원을 지원했고, 앞으로 지원을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냉·난방 에너지 공급 사업자들이 모인 한국집단에너지협회는 “사업자들이 출연해 총 100억원을 목표로 조성 중인 ‘집단에너지 상생협력기금’을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구별 난방효율을 높여 과다한 난방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자 맞춤형 에너지절약 홍보와 세대별 컨설팅을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산업부는 한국지역난방공사 고객상담센터(1688-2488) 인력을 충원하고,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 국민에게 난방비 절감 방법을 안내하기로 했다. 27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2주간 20년 이상 된 난방 취약 공동주택 113개 단지를 방문해 에너지 효율 개선·난방비 절약 방안 컨설팅에도 나선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기온 하강,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인상에 따른 난방비 급등으로 취약계층의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면서 “지역난방 사업자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세종 이영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