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철밥통 인식 공무원, 환영하고 싶지 않아”

尹대통령 “철밥통 인식 공무원, 환영하고 싶지 않아”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1-27 20:21
업데이트 2023-01-27 2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행안부·보훈처·인사처 업무보고
통일부 향해 “북한 인권 실상 정확 알아야”

이미지 확대
업무보고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
업무보고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 참석하고 있다. 2023. 1. 27.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의 신년 업무보고에서 “안정되게 정년까지 먹고 살 수 있기 때문에 공직을 택한다는 공무원은 철밥통 인식”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에서 “이런 공무원을 별로 환영하고 싶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발언은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인사처를 향해 “공무원이 전문성을 갖기 위해서는 공직 인사가 좀 유연해야 한다”며 “소신껏 일하고, 정말 공익에 자기 목숨을 걸 수 있는 사람들이 공직에 많이 모여들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잘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행안부를 향해서는 ‘당나라 군대’를 언급하면서 재난 대응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제도가 잘 돼 있고 무기가 좋은 게 나왔고 교육은 다 받았는데, 실제 훈련을 안 하면 그 군대는 당나라 군대”라며 “민방위 훈련 같은 것을 그냥 하지 말고, 일반 국민과 관계 공무원이 하는 것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무원은 자주 실효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공무원 수를 늘려 더 뽑고 이러는데,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도 공무원 수가 많이 늘지 않았나”라며 “재난을 예방하고 대비하고, 또 사고 발생 시에 긴급 투입할 수 있는 쪽으로 인력 조정을 많이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그런데 (공무원이) 너무 적다고 막 늘리지 말고, 지금 정부 재정도 만만치 않다”고 덧붙였다.

또 “공무원은 법인카드를 쓰면 (내역을) 다 올리지 않느냐. (국고) 보조금을 받았으면 단 10원이라도 누가 어디에 썼는지 오픈해야 한다”며 국고 보조금 사용 내역의 투명한 공개가 국가 재정의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통일부에게 “통일은 더 나은 쪽으로 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만약에 북한이 지금 우리 남쪽보다 더 잘 산다고 하면 그쪽 중심으로 통일이 돼야 할 것이고, 남쪽이 훨씬 잘 산다면 남쪽의 체제와 시스템을 중심으로 통일이 돼야 하는 게 상식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주변국이나, 전 세계, 우리 국민과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북한 인권의) 실상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고 했다.
장진복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